건축을 묻다 - 예술, 건축을 의심하고 건축, 예술을 의심하다
서현 지음 / 효형출판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건축이란 무엇인가?
건축에 대해 논하려면 기본적으로 건축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 저자의 머리말에 담은 글은 공감이 되었다.

내게 첫 질문이 던져진 건 오래전 일이다. 대학 시절 수강했던 미학 강의의 담당 교수께서 수업시간에 물었다.
건축이 예술인가.
건축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 던지는 건축에 관한 질문에는 모두 대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미련하게도 나는 생각하고 있었다. (6p)

그렇게 시작한 저자의 의문은 오랜 시간이 필요했고, <건축을 묻다>라는 책에 그의 생각이 담겨있다.

인도 여행을 할 때 건축을 공부한다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
아주 오래전 부터 지어지고 있었고, 지금도 짓고 있고, 한참 후 미래에도 지어질 건물을 감탄하며 보고 있던 그 여행객이 의아했다.
그러면서도 무슨무슨 양식이라느니, 어쩌구 저쩌구 하는 그 말을 나는 알아 들을 수 없었다.
’나는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도 아니니, 관심이 없어.’
그렇게 생각했지만, 사실 내가 건축에 연관이 없는 것은 아니다.
여행을 하면서 바라보는 유적지도 건축물이 많고,
내가 이용하는 도서관이나 살고 있는 집이나, 
모두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건축과 연관되어 있는 공간이다.

그런데 건축이 무엇인가에 대한 근원적 물음에 나도 막막해진다.
그래서 이 책을 따라 함께 고민하며 그 근원적 물음에 꼬리를 이어 생각을 이어나간다.

저자는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직접 확인한 것을, 이 책에 담았다고 한다.
그의 생각이 옳은지 아닌지 사실 나는 알 수 없다.
그 옳음을 확인하려고 어려운 서적을 뒤져가면서 옳고 그름을 파악하고 싶지도 않고,
설령 그래서 그의 생각에 틀린 부분이 있는 것을 내가 알아낸다고 해도,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그저 그의 생각을 따라 건축에 대해 근원적인 부분부터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이 나에게는 의미가 있었다.
’건축은 무엇인가’에서 시작해서, ’건축은 예술인가’로 이어지는 고민,
거기에서 ’예술’에 대한 의미 파악, 용도와 기능에 대한 이해 등등......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점과 거기에 대한 생각을 함께 하는 시간이 좋았다.

그리고 이 책을 덮은 마지막 시간까지도 생각은 끊어지지 않는다.
건축, 미술, 예술, 철학, 음악 등등...... 사람이 살고 있는 세상에서 모든 것이 딱딱 떨어지게 명쾌한 해답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건축을 생각하며 기본적인 것들에 대한 물음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나의 전공분야......!
지금껏 나무를 보며 숲을 잊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