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 - 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
김준기 지음 / 시그마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알게 모르게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상처를 받고 살아간다.
트라우마......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여러 편의 다양한 영화로 트라우마에 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이 책이 흥미롭다.

이 책 <영화로 만나는 치유의 심리학>상처에서 치유까지, 트라우마에 관한 24가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정신과 전문의의 전문가적인 시선과 설명이 이 책을 더 전문적으로 느끼게 하고,
이야기의 전개 또한 어렵지 않고 술술 풀어나가서 정신과 전문의 혹은 전공자가 아닌 일반인이 읽기에도 부담없이 이해가 잘 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딱딱한 심리학 서적이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소재로 이야기를 전개해서 재미있게 읽어나갔다.

이 책 속에는 영화 속의 다양한 주인공들에 대한 심리적인 분석이 담겨있다.
다양한 원인의 트라우마로 나타나는 증상들......!!!
책 속에 담긴 이야기를 보면서 다양한 삶을 경험하게 된다.
어떻게 보면 이해되기도 하면서, 어떻게 보면 주변 사람들이 더 힘들거란 생각도 든다. 

이미 보았던 영화를 소재로 펼쳐지는 이야기에서는 영화를 볼 때는 생각하지 못했던 인물들의 심리적 상태를 이해하며 볼 수 있었고, 제목만 들어보았던 영화라도 그 안에 인물들의 이야기에 이해를 더 잘 할 수 있었다. 처음 듣는 영화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 번 찾아보고 싶을 만큼 궁금증을 자아내는 구성이다.

사람은 사회 속에서 혼자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살게 된다.
원하든 원하지않든,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어찌보면 나 자신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일이 누군가에게는 커다란 상처가 되고 트라우마가 되어 
극복하기 힘든 정신적 고통이 되기도 한다.

이 책을 보며 다양한 사람들의 트라우마를 살펴보게 되었다.
트라우마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부터, 트라우마의 원인, 증상, 해결 방법까지 
이 책에 요점이 정리되어 꾹꾹 눌러서 잘 담겨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가지의 영화 속에 모든 것이 담겨있지는 않지만, 
여러 편의 영화 이야기를 보다보면 트라우마에 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좀더 다양한 삶을 이해하게 만든다.

인간에 대한 이해도 마찬가지인가보다.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사람에게 "다 지난 일인데, 왜 그렇게 예민하게 굴어?" 라는 반응을 하는 것보다는
그 고통을 이해하고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주변 사람이 중요하게 해야할 역할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은 어느 시점에서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채워나가는 과정이기 때문일 것이다.
다음에 다시 읽을 때에는 또 다른 느낌이 전해질거라는 생각이 들어 책장 앞 잘 보이는 곳에 놔두기로 했다.
이 책이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