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너머 꿈 - 아침편지 고도원의
고도원 지음, 이성표 그림 / 나무생각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 너머 꿈!!!!!!
지금껏 나는 ’꿈 너머 꿈’을 생각지 못하고 방황하고 있었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이 책의 앞 부분에 꿈에 대한 강의를 보았을 때, 나는 한 대 맞은 듯 멍~ 했고, 깨달음을 얻은 듯 생각에 잠겼다.
꿈 하나만을 보고 달려가면 그 꿈을 이루고 나면 사람은 방황하게 마련인가보다.
꿈을 이루고 나면 인생이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계속 진행되는 것인데, 
사람들은 보통 꿈을 이루기 위해 애쓰고 노력하지만 그 꿈 너머의 또 다른 꿈은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나도 마찬가지로 그런 슬럼프에 빠져있었나보다.
재미도 없고 힘도 안나고, 의욕도 없고......
그래서 인간은 주기적으로 꿈을 관리하고 경신해나가야 한다는 생각은 막연히 했었는데,
’꿈 너머 꿈’이라는 단어로 구체화하는 표현이 마음에 들었다.
꿈을 꾸지 않으면 사람은 힘을 잃는가보다.
계속 꿈을 꿀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도 듣고, 생각도 깊이 하고, 책도 많이 읽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꿈을 꾸는 사람은 그래서 생기있고 아름다워 보이나보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는 옛날부터 들어보았다.
알고보니 주변 사람들 중에 그 편지를 받고 있는 사람들도 몇 명 있었다. 
대화 중 우연히 알게 되고 반가운 느낌이 들었다.
이상하게도 나는 ’고도원의 아침편지’ 하면 ’아침고요 수목원’이 떠오른다.
그런데 이 책을 보고 아침고요 수목원 이야기가 나오는 것을 보며 깜짝 놀랐다. 
그냥 떠오른 생각은 아닌건가? ^.^

이렇게 책이 나온 것도 모르고 이제야 읽게 되었다.
하지만 어쩌면 지금이 이 책을 읽을 좋은 때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한가지 꿈만 꾸고 있을 때는 그 다음 꿈까지 꿀 여력이 없었을테니 말이다.
지금처럼 마음에 확 와닿으며 강하게 공감하지는 못했을거란 생각도 해본다.
이 책을 읽으며 자신만의 꿈을 꾸고, 꿈 너머 꿈을 계속 키워나가는 저자의 생각과 인생에 대한 태도가 맘에 들었다.
그리고 인생에 있어서 너무 늦은 것은 없다는 것을 다음 문장을 보고 더 확실하게 느끼게 되었다.

나이가 들수록 사람들은 꿈을 잃어간다. 더 정확하게는 꿈을 말하기를 두려워한다. 
’내 나이에 무슨’, ’나는 평범한 사람인데’,’이렇게 살면 됐지 뭐’하며 지레 접어버린다. 
그러면서 점점 꿈과 멀어지는 것이다. 
혹시 그렇게 꾹꾹 누르고 참고 지레 접어버린 꿈은 없는가? 76p

나이가 들면서 접어버린 꿈을 다시 생각해본다. 그리고 더 나이가 들어도 접지 말아야 할 꿈을 생각해본다.
가볍게 읽은 책이지만, 내용은 절대 가볍지 않다.
나의 꿈과 꿈 너머 꿈, 그리고 인생을 생각해보는 소중한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