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가 기뻐하는 공부법 - 나를 바꾸는 기적의 강화학습 Brain & Study
모기 겐이치로 지음, 이근아 옮김 / 이아소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요즘은 무조건 즐겁게 살고 싶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왕이면 무섭거나 절망적인 이야기는 멀리하고, 기쁘고 즐거운 일에 몰두하고 있다.
이 책 제목도 그런 나의 생각에 맞게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이다.
스트레스를 받고 지쳐있는 나의 뇌에 기쁨과 행복을 주고 싶은 마음에 읽게 되었다.

한 때 시험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다시는 시험 안보겠다고 결심했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나는 목표가 사라진 듯 무기력하고 지쳐있었다.
또다른 목표를 생각해야 하는 건지 뜨뜻미지근한 삶이 재미없이 느껴졌다.
하지만 그런 무료했던 시간이 약간의 탄력을 받은 것은 
내가 감당할 수 있는 것보다 약간 난이도가 있는 문제를 해 냈을 때의 기쁨, 그리고 어떤 일을 할 때 자의든 타의든 마감 시간을 정하는 것이었다. 
왜 그런가 잘 몰랐는데, 이 책을 보고 그 이유를 알게 되었다.

도파민이 분비되는 때는 ’너무 쉽지도 않고 너무 어렵지도 않은’ 과제나 문제에 몰두하는 순간이다. 단순한 문제만 풀 때는 긴장감이 없어 금방 질리게 된다. 반대로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와 씨름해봤자 어디서부터 해결해야 할지 알 수가 없으므로 공부 자체가 싫어진다. 140p

나의 뇌를 최상의 상태로 두기 위해서는 60~70% 정도의 난이도에 도전할까 싶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너무 심심하지도 않게....!!!

이 책을 읽으며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을 다시 한 번 점검해보았다.
공부법이라는 것은 시험과 공부를 해내야하는 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인생 공부도 공부라면 공부다.
나이도 제한이 없다.
비교해야 할 대상은 그저 어제의 자신일 뿐이다.
무언가 하려고 하면 당장 하면 된다. 시간이 없다는 핑계는 댈 필요도 없다.
한층 편한 마음으로 나의 뇌를 기쁘게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기 겐이치로의 뇌가 기뻐하는 공부법이 나의 뇌도 기뻐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