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래터
이경자 지음 / 문이당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작년인가? SBS “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박수근의 작품이 위작인지... 에 관한 방송을 본 적이 있다. 그의 작품을 보여주고, 남겨져 있다는 폴라로이드 필름을 보여주고.. 그 필름의 종류가 다른 것이 뭔가 이상하다.. 그렇게 이야기했다. 박수근의 위작을 만드는 것은 그의 아들이 아닌가.. 그런 뉘앙스의 방송을 보면서 나도 ‘진짜인가?’ 라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 책.. <빨래터>를 읽으면서 나는 내 자신이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것조차 너무 부끄러워졌다. 미안해지기도 했다.




  책은 박수근의 아들 성남이 새벽에 미술잡지 기자에게서 전화를 받는 것으로 시작한다. 국내 미술 잡지가 창간을 하면서 <빨래터>를 두고 위작논란 기사를 쓴다는 이야기를 듣게 된 성남은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그리고 전소장자 존 릭스를 찾아가면서 보여주는 그와 그의 아버지의 이야기는 (위작논란의) 사실의 진위 여부를 떠나 너무 안타깝고 또 안타깝기만 하다.

  아들 박성남의 눈에 비친 아버지는 인자한 아버지 상이 아니라 환쟁이일 뿐이고, 어두운 그림만 그려서 돈도 못버는, 그래서 어머니를 고생만 시키는 능력없는 사람일 뿐이었다. 그리고 꼼짝도 하지 못하게 해놓고 아들의 모습을 그리는 두려움의 대상일 뿐이다. 그런 기억만을 가지고 있던 아들이 이 사건을 계기로 아버지를 회상하며 그의 발자취를 따라가 풀게 되는 오해를 통해 우리는 그 시절... 무뚝뚝하지만 사랑이 담겨 있던 우리네 아버지를 보게 된다.




  솔직히... 나는 책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처음.. 미술 잡지 창간 기사로 이용되었다는 빨래터의 위작 논란에 더 많이 시선이 간다. 음모론까지는 아니지만... 좀 더 많은 사람들에게 팔아먹기 위한 혹은 띄우기용으로 이용될 수 밖에 없었던 예술이 아니었던가... 싶어져 마음이 착잡했다. 검색을 통해 찾아보니 그 사건은 “진품”이라는 판결을 받았다고 하지만.. 못내 찜찜함을 버릴 수 없다. 이렇게 어려운 시절을 보낸 작가뿐 아니라 상처 받았을 다른 가족들을 위해서라도 그런 일이 다시는 없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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