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믿는다는 것 - 나를 돕는 건‘오직 나 자신뿐이다!’
나다니엘 브랜든 지음, 홍현숙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나를 돕는 건 ’오직 나 자신 뿐!’
나의 인생을 채워나가는 것도 오직 나 자신.
나 스스로를 사랑하며 믿는 힘...그것은 자신감이다.
나를 움직이는 힘, 나를 성공으로 이끄는 힘이 자신감이다.

살아가면서 항상 자신있는 모습으로 살지는 않는다. 특히 요즘 같은 불경기에는 더욱 활동범위가 줄어들고 자신감이 떨어지게 된다. 때로는 자신감이 결여되고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순간이 종종 있다.  내 힘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듯이 땅으로 꺼져 들어만 가는 자신감~! 
하지만 그런 때에 정말 꼭 필요하는 것은 바로 ’자신감’이다.
모 아나운서도 방송할 때면 항상 자신에게 자신감을 주며 말한다는 이야기를 봤다.
"내가 제일 잘 해.  난 누가 뭐래도 제일 잘 해."하는 것. 
이것은 단순한 자만심이 아닌 것이다. 무엇보다도 스스로에게 힘을 주며 격려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며, 그렇게 함으로써 더 잘해낼 수 있는 것이다.
스스로를 이 세상에서 가장 뛰어난 존재라고 인정하며 자신감을 채워줄 때 어떤 일을 하든 탄탄대로를 달려갈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이란 무엇인가? 자신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생각’과 ’자신의 가치에 대한 생각’ 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이뤄진다. 바로 ’자기 신뢰’와 ’자기 존중’이 합쳐진 것이다. 17p

이 책을 보면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의 예와 해결 방향을 잘 볼 수 있다.
모든 케이스가 다 공감이 가는 것은 아니지만, 심리학 박사인 나다니엘 브랜든의 심리 상담사로서의 대처 방안을 같이 살펴볼 수 있어서 좋은 시간이 되었다.
그리고 책 중간 중간에 나와있는 문장만들기는 따로 노트에 적어놓고 생각해볼 수 있다. 나는 이 책에 예로 나와있는 사람들과 어떤 면이 공통적이고 어떤 면이 다른 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고, 나 또한 고민을 하고 있는 문제의 경우에는 더 긴 시간 생각하며 고민해보았다.
살면서 자만심과 열등감에 오르내리며 힘들어했는데, 추운 날씨에 마음까지 움츠러들어 자신감이 바닥을 치고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봄날씨에 개구리가 기지개를 켜듯, 자신감으로 무장을 하고 활동을 시작해봐야겠다.
대책없는 자신감이 아닌, 현실적인 자신감으로 살고 싶다.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사랑하고, 나의 내면을 바라보며 나 스스로 만족하는 삶을 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