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야까의 한국고고씽
고마츠 사야까 지음 / 미다스북스 / 2007년 9월
평점 :
품절


재미있는 책이다.
기대를 하지 않고 무심결에 선택한 책이어서 그런지 더 흥미로운 느낌을 받았다.
한국에 유학중인 일본인 개인의 블로그를 펼쳐보는 느낌도 들었고, 개인의 일기장을 함께 보는 느낌도 들었다.

지금껏 한국인의 눈에 비친 세계 곳곳의 모습을 담은 책들을 많이 봤다면, 
일본인의 눈에 비친 한국의 모습이라는 주제의 책을 볼 수 있어서 정말 참신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가볍게 읽으면서도 ’아~! 이런 점은 다른 문화의 사람이 보기에는 이런 느낌을 받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도 해보고,
’엥? 이건 나의 경우 오히려 다른 나라에서 느꼈던 건데?’하는 생각도 해보았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어떤 사람 하나의 문제를 ’한국은 이렇다’고 확대 해석을 하는 점에서는 ’그렇지는 않다’고 말해주고 싶은 충동도 일어났다.

하지만 
이 책은 절대적으로 가볍게
과거와 현재의 역사나 정치적인 문제는 떠나서! 
그냥 서로의 다른 문화를 바라보는 학생의 눈으로 봤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안그러면 예민하고 복잡해진다.

한때 '미녀들의 수다'라는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본 적이 있다.
한 일본 여성이 문화적인 차이가 나는 발언을 했는데, 생각보다 이슈화되었던 적이 있었다.
그냥 단지 밥을 먹을 때 밥그릇의 위치 차이를 표현했다고 생각했고, 미숙한 언어때문에 더욱 문제가 크게 되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다음 시간의 행동이 사실 나는 맘에 들지 않았다.
"저는 한국을 사랑해요." 
그 이후 왠만해서는 그 프로그램을 안본다.
서로의 차이가 존중되지 못하는 분위기가 맘에 들지 않았나보다.


유학이라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문제가 아니다.
타지에서의 외로움과 싸워야 하고, 언어와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며 배워나가야 한다.
나는 그냥 궁금할 뿐인데, 다른 문화에 있는 사람들이 이상한 사람 취급할 수도 있고, 나름 친근해졌다고 생각해도 끝까지 이방인일 수밖에 없는 쓸쓸함이 있다.

’사야까’라는 일본 여성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며 이 곳 한국말로 책을 내기까지 좋은 일만 가득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지금까지 흔히들 하지 않았던 것을 먼저 해보는 것, 그런 개척정신이 느껴져서 이 책이 더 높이 평가된다.
하지만 너무 많이 기대했다면 약간 실망했을 수도 있는 내용이긴 했다.
그래도 아는 동생처럼 친근한 느낌이 들고, "이 정도면 참 잘했어!" 어깨를 토닥이며 칭찬해주고 싶어진다.

특히 이 책에서 곳곳에 소개된 사야까의 일본 집, 일본 문화 등등도 함께 접할 수 있어서 좋았고, 귀여운 고양이 사진도 덤으로 보게 되어서 기분이 좋았다.

아...나도 내일은 블로그를 좀 꾸며보고 싶다는 욕심이 생긴다. 꼭 블로그를 꾸며봐야겠다. (과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