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의
묘심화 지음 / 찬섬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빙의憑依란 ’기댈 빙憑’, ’의지할 의依’ 두 자로 이루어진 단어로, 영적인 힘이나 기氣에 씌어 일으키는 비정상적인 행동이나 현상을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지은이는 여러 사례들을 들어가며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데, 신神과 운명 그리고 인간에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볼 기회가 되었다는 데에 만족하며 이 책을 닫게 되었습니다.
조금은 황당하다고 느껴지면서도 삶의 애착과 업으로인해 고통받는 현실을 반성해보았습니다. 또한 첨단의학으로도 병명이 규명되지 않고 약효도 듣지 않을때는 일단 오행귀五行鬼가 유착된 현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작가의 말도 한 번 짚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오행귀란 목귀, 화귀, 수귀, 토귀, 금귀 다섯가지를 말하는 것으로 그에따른 병을 유발한다는 논리이지요. 한의학에서 오행으로 병의 원인을 풀어간다면, 작가는 그 이전의 원인을 귀신의 작용이라고 생각한 것이겠지요. 귀신이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몸이 약해지면 마음이 약해지고, 마음이 약해지면 빙의되기 쉽기때문에 그에따라 병마도 나타나기 쉽다는 것이겠지요.
마지막의 예언은 거의 실현 불가능한 현실로 느껴졌지만,(누가 스님말 하나 믿고 수도를 전주로 옮기겠습니까, 그리고 청와대 터를 옮기지 않으려거든 팔자의 일진과 시진에 호랑이가 든 여자가 대통령을 하면 그나마 나을거라고 했는데 그럴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까요?) 그냥 그런 의견도 있구나...하는 생각으로 마지막 장을 덮었습니다.
맨 마지막장에 나온 ’보왕삼매론’정도가 생각해볼 만했습니다.



<보왕삼매론>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病苦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함이 없으면 업신여기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공부하는 데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 하셨느니라

-수행하는데 마魔 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하나니, 그래서 성현이 말씀하시되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 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순결로써 사귐을 길게 하라" 하셨느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주기를 바라지 말아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지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공덕을 베풀려면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뜻을 가지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푸는 것을 헌신처럼 버리라"하셨느니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억울함을 당해서 밝히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밝히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하는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