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꽃 향기 - 전4권
김하인 지음 / 생각의나무 / 2003년 1월
평점 :
절판


너무 뻔하면서도 눈물을 흘리게 되는 소재.

너무 소설같으면서도 현실에서 일어날 수도 있는 이야기.

너무 슬픈이야기여서 나에게는 안 일어났으면 하면서도 그런 사랑 한번 해봤으면 하는 느낌.



이 책을 읽고 이런 생각들을 하게 되었다.
뻔한 사랑과 결혼 이야기도 지겹고,
뻔하지 않은 사랑과 결혼 이야기도 지겹고...
아직 목숨바쳐 사랑할 만한 사람을 만나지 못해서 그렇다고 해두겠지만,
만약 나에게 그런 사랑이 온다면 그것도 정말 말이 안된다.
너무 슬프잖아...

현실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소설은 그것 때문이라도 사람들에게 엄청난 인식과 눈물을 안겨주게 된다.
그래서 소설이지만, 현실을 바탕으로 한,
그래서 현실이기도 하지만, 내가 직접 체험하지 않은 이상 소설일 수 밖에 없는 이야기에 대해서는 말을 하지 않겠다.




그 대신 정말 와닿았던 이야기에 대해서는 한마디 남기고 싶다.


"30대는 여자에게 포기와 편안한 안주가 같은 말임을 터득하게 해준다.
꿈의 날개를 적당히 꺾으면 그만큼 생활이 편해질 수 있다는 타협의 기술을 누구나 자연스레 체득하게 되는 나이이기도 했다."

그런 나이가 되어버렸다...
적당히 삶과 타협하는 법을 깨닫게 되었다..
나도 모르게 그렇게 살아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나도 모르게 편안함에 길들어가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1. 무모한 모험을 하지 않는다...
2. 새로운 추구를 꺼려한다...
3. 목숨보다 소중한 누군가를 만들지 않는다..
4. 무슨 일을 하든 내 열정을 모두 쏟아붓지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