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면역
조성훈 지음 / 임송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의학박사 조성훈이 면역에 대해 알기 쉽게 적은 글이다.

저자는 NK세포를 이용한 면역치료를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하여 2001년부터 시행했다고 한다.

또한 2005년 식약청 허가를 받아 임상시험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면역의 중요성은 당연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면역에 대해 쉽게 설명해놓은 책을 만나는 것은 참 어렵다.

하지만 이 책은 쉬운 그림과 설명으로 면역에대해 한단계 다가갈 수 있어서 유익하다.

면역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조언들도 한번 읽어볼 만하다.

이 책에서는 균형적인 삶을 강조한다.

즉 건강하지 않다는 것은 면역력이 낮아진다는 것이고, 건강하다는 것은 면역력이 좋다는 것이다.

우리는 흔히 병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진다고 생각하지만 실은 면역력이 낮아져서 병이 생기는 것이다.

몸이 아파서 면역력이 약해졌다는 생각으로 약을 더 먹으려고 하지만, 평소에 약을 너무 먹어서 자연 면역력이 저하되었다면서 저지하는 의사의 모습은 정말 바람직하다.

현대 사회는 면역력이 약해지기 쉬운 환경이다.

면역력은 영양결핍, 오염된 공기, 잘못된 식단,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과 해로운 환경 등으로 균형이 깨진다. 또한 부정적 태도, 정서불안과 스트레스도 면역력의 균형을 방해한다.

면역력이 약하면 간단한 감염질환도 치명적으로 변하게 된다.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스트레스로 각종 질병이 발생하기 쉬운 상황에 놓인 지금, 내분비계의 교란을 최대한 막을 수 있는 방법은 건강한 면역일 것이다. 일단은 스트레스 받지 않고 마음 편하고 느긋하게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인위적인 노력보다 훨씬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다.

자기 자신이 최고의 의사라는 점과 인체는 소우주라는 관점에서 한의학과 면역은 유사한 점이 많다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