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란의 다카포
호란 지음, 밥장 그림 / 마음산책 / 200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음악을 즐겨 듣는 편이 아니다. 정신없이 일에 치여도 휴식으로 책을 읽는 것은 좋아하지만, 휴식을 취하며 음악을 듣는 것은 꽤나 오래되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니 더욱 요즘 나오는 가수들의 노래는 헷갈리기 십상이고, 노래와 가수 이름이 각각 따로 기억에 남아있는 경우도 있다. X세대라는 유행의 선두주자에서 점점 밀려나 이제는 변두리에서 서성이는 관심밖의 사람이 되어가는 느낌에 대중 가요라든가 대중적인 유행은 자연스레 멀어지고 있다. 주류문화에서 소외되고 있는 느낌, 그래서 멀어지는 관심... 자존심때문에 더더욱 멀어져 가는 어쩔 수 없는 현실.....반복되는 소외감.

이런 때에 접하게 된 책이 <호란의 다카포>라는 책이다. 대중음악을 업으로 하고 있는 가수이지만, 같은 70년대에 태어났다는 공감대와 개인적인 감성이 충분히 호기심을 자아냈다.

책표지에 써있는것처럼 한마리의 요요한 나비라는 호란은 먼저 이름을 참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호접몽에 대한 관심이 아니었으면 호란의 이름조차 기억이 나지 않았을 것인데, 클래지콰이, 호란이라는 이름이 강하게 기억 속에 있는 것을 보면 인상깊은 이름을 짓는 것이 꽤나 중요한 일임을 깨닫게 된다. 그런 공감을 느낄 수 있기에 이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 책을 접하게 되어 호란이라는 사람에 대해 더 가까이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는 호란과 음악, 호란과 책, 호란과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적혀있다. 음악하는 가수로 알고 있었던 호란이 전부였다면, 생각하고 느끼고 글을 쓰는 호란을 새로 만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음악이나 예술을 하는 사람들은 꽤나 예민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음악에 대한 생각을 말할 때 ’아, 나도 그랬었는데...’하며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 있었고, 책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나도 이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 정도로 관심을 끌게 하는 무언가가 있었다.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호란도 대중들에게 보이는 가수라는 부분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의 관계가 중시되는 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이 책을 읽으며  호란과 같이 공감하고, 걱정은 함께 나누고 싶은 느낌이 들었다. 호란이 음악하는 예술인이라는 나와 상관없는 사람이 아닌 가까운 동네에 사는 친한 동생같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감성의 깊이가 더욱 깊이 느껴질 수 있게, 좀더 시간이 지난 후에 책을 냈으면 좋았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아니면 내가 이 책을 만난 시점은 적절한 타이밍은 아니었던 것 같다. 좀더 날개를 펴고 훨훨 날 수 있는 시기는 아직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