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 -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조신영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마음의 깊이는 다른 사람이 던지는 말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내 마음이 깊으면 그 말이 들어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깊은 울림과 여운이 있습니다. 누군가의 말 한마디에 흥분하고 흔들린다면 아직도 내 마음이 얕기 때문입니다. 깊고 풍성한 마음의 우물은 사람들을 모으고 갈증을 해소시키며 새 기운을 얻게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생각없이 던지는 상처를 주는 말이나 비난, 경멸의 말에 우리 마음의 우물은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 것일까요? 내 마음의 우물은 얼마나 깊고 넓을까요?
 
페이지 : 12-13  

이 책의 초반에 인상깊은 구절을 발견하였다. 삶 속의 여러가지 자극에 즉각 파다닥 반응하던 나의 모습을 반성하게 해준 구절이었다. 그 동안은 내 마음의 우물에 누군가 돌맹이를 던질 때 돌맹이나 돌맹이를 던진 사람에게 뭐라고 한 적이 많았다. 왜 이렇게 나를 힘들게 하냐고...... 하지만 지금은 그렇게 하기 보다는 내 마음의 우물을 깊고 넓게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그렇게 이 책은 마음을 가다듬고 편안하게 하며 시작할 수 있는 이야기를 던져주었다.

꼬이는 인생을 살고 있는 ’한바로’, 갑자기 유산 상속 문제 때문에 펼쳐지는 문제, 그 문제의 풀이과정과 급박하게 돌아가는 상황을 함께 따라가며 같이 생각해보는 과정이 재미있고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 쿠션을 한 번 보세요. 우리가 편안하게 소파에 기댈 수 있도록 완충 역할을 해주고 있지요? 우리 내면에도 이런 쿠션이 존재한다는 거예요. 외부의 자극에 대해 우리의 내면이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쿠션의 푹신함 같은 완충 공간이 있어서 그곳을 통과하면서 외부의 자극이 걸러지고 순화되어 우리 내면이 올바른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준다는 거지요.
 
페이지 : 150  

쿠션은 이렇게 외부 자극와 내면의 생각에서 완충 역할을 하며 올바른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진정한 자유를 준다. 반응은 자기 자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누구든 긍정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선택은 분명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선택해온 결과가 지금의 나 자신인 것이다. 지금부터의 선택은 나의 미래를 만들 것이다.

오늘부터 나는 어떤 선택을 할 지 나 자신의 선택 의지를 존중할 것이다. 그리고 내 안의 쿠션에 대해 긍정적인 믿음을 가질 것이다. 잊고 있었던 내 안의 우물을 크고 깊게 만드는 것을 다시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사람이 겪어야 하는 인생은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겠지만, 안 좋은 상황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그 사람 전체의 인생에 큰 디딤돌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다. 
이 책은 그 디딤돌을 만드는 데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