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라도 즐거운 도쿄 싱글 식탁 - 도쿄 싱글 여행자를 위한 소박한 한 끼
김신회 지음 / 넥서스BOOKS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여행을 시작하는 데에 돈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전엔 몰랐는데, 환율이 갑자기 오르고 나니 도쿄 여행이 더 아쉬워진다.
마음만 먹으면 쉽게 갈 수 있었던 곳, 그러던 그 곳이 갑자기 멀어진 기분이 들었다. 예전에 한 번으로 끝낸 여행을 두 세번은 다녀와도 될걸 하고 뒤늦은 후회를 한다.
하지만 이럴 때는 괜한 후회로 아쉬워할 수도 없고, 더더욱 여행을 꿈꾸는 것은 깨끗하게 포기하는 편이 마음이 편할 것이다. 
도쿄 관련 책자를 넘기며 대리만족을 하는 편이 훨씬 삶의 무게를 덜어준다.
괜히 여행을 가고 싶어하다가 다른 때보다 몇 배 비싼 돈에 허덕이고 더 힘들어질 것이 눈에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도쿄 여행에는 역시 먹는 것을 빼놓고는 말을 할 수 없다.
도쿄는 먹는 맛~ 보는 멋이 어우러져 독특한 매력을 풍기는 공간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한 번 가보면 그 중독성에 자꾸 마음이 가게 되나보다.
'혼자라도 즐거운 도쿄 싱글 식탁'이라는 이 책의 제목이 내 마음을 흔들어버려서 단숨에 이 책을 다 읽어버렸다.
밥을 먹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책 속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음식의 강한 느낌으로 이미 배가 고팠다.
음식의 향이 책 밖으로 나오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특히 이 책을 보면서 "맛있는 oo를 맛보려면~" 코너는 여러모로 유용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안가본 음식점이나 안 먹어본 음식에 대해서는 당연히 기대감이 들면서 다음에 가면 꼭 먹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이미 갔던 음식점이었더라도 그 곳에서 맛보지 못했던 음식에 대한 기대감을 가질 수 있었고, 다음에 가면 꼭 한 번 들러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전체적으로 무난한 구성이었다.
저자의 생각에 공감되는 부분에서는 웃음도 나오고 ’맞아~맞아’ 공감도 하고, 비슷한 기억을 떠올리며 흐뭇하기도 했다.
하지만 약간의 아쉬운 점이 있는 책이었다.
그것은 왜 제목이 도쿄 싱글 식탁이었는지......하는 점이었다.
저자는 혼자 여행을 하기도 했지만, 친구와 함께 간 경우도 있었고, 일본인 친구를 만나서 식당에 간 적도 있었는데......왜 싱글 식탁임을 강조했을까?
내가 원하던 방향의 글은 아니라서 좀 아쉬웠다.
이 책에서 볼 수 있던 부제목도 ’도쿄 싱글 여행자를 위한 소박한 한 끼’가 아니라 그냥 ’일본에서 먹을 수 있는 소박한 한 끼’라는 부제목이 있었으면 더 나을 뻔했다. 그리고 길치에 아무것이나 먹어도 상관없는 사람이라면 음식 말고 다른 주제를 잡아서 책을 냈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도 이 책의 중간에 있는 여행에 관한 이야기가 와 닿아서 서평의 마지막에 남겨두고 싶다.
여행은 누가 뭐라고 해도 자신만의 이야기를 담아두는 그릇이 되는 것이니 말이다.


여행은 
나에게만 
보이는 풍경을 
발견하는 일
 
페이지 : 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