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하는 배려 - 직원의 마음을 읽으면 회사가 즐겁다
애틀랜타 컨설팅 그룹 엮음, 이강용 옮김 / 스마트비즈니스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anaging From The Heart

- Hear and understand me.
저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해주십시오.

- Even if you disagree, please don’t make me wrong. 저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인격을 나무라진 마십시오.

- Acknowledge the greatness within me. 저에게 숨겨진 장점을 인정해주십시오.

- Remember to look for my loving intentions. 애정이 담긴 저의 뜻을 꼭 찾아봐주십시오.

- Tell me the truth with compassion. 
따뜻한 마음으로 저에게 진실을 말씀해주십시오.

 


 

이 책의 제목인 Managing From The Heart는 <행동하는 배려>라는 제목으로 번역이 되었다. <직원의 마음을 읽으면 회사가 즐겁다>라는 부제를 보고, 나름 직원이 있기 때문에 이 책을 읽어보려고 결심했고,  읽어볼 기회가 되어 읽게 되었다.

이야기 식으로 전개되는 자기계발서가 너무 많이 나와서인가? 몇 장을 읽다보니 또 이런 구성이구나...하는 느낌을 접을 수가 없었다. CEO인 해리가 갑자기 아프게 된 후 목숨을 걸고 한 여인인 셀레나의 이야기에 맞춰 변화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책이다.

이 책의 부제때문에 생각했던 내용의 책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조금 다른 느낌으로 책을 접하게 되었다.

해리는 고집불통의 가부장적인 전형적인 남성상이다. 그렇게 했기 때문에 직장도 어느 정도 일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 정도도 힘들 것이라고 생각 할 것이다. 당연히 부드럽고 따뜻하고 남을 비난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자상한 사람이 된다면 멋진 인간이 될 것이다. 하지만 여성에게 수퍼우먼을 요구하는 것처럼 남성에게도 그 점이 힘들 것이다. 마초적이고 카리스마 넘치는 우두머리의 자세를 어렸을 때부터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쉽게 고쳐지지 않을 것이다. 독선적인 일처리 라든가 마음에 들지 않는 행동에 막말을 하게 되는 것은 쉽게 고쳐지지는 않을 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건강상태가 안 좋았기 때문에 상대방에 대한 배려라든지 말에 있어서 실수가 있었을거란 생각도 해보았다.

해리가 목숨을 걸고 바뀌어야 할 상황이 오지 않았다면 조금도 바뀌기 힘들었을텐데, 보통 다른 사람들도 다 알면서 바뀌기는 특별한 계기가 없으면 많이 힘들 것이다. 사람이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아가 강해지고 고정관념도 많이 생겨서 바뀌는 것은 점점 어려워진다. 그래도 이 책을 읽고 좋은 방향으로 바뀌는 계기가 되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행동하는 배려는 직원과 상사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의 남녀, 사회에서의 손윗 사람이 손 아래사람에게 갖는 마음의 자세로 확대시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