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 센스
잭 트라우트.알 리스 지음, 윤영삼 옮김 / 다산북스 / 2008년 7월
평점 :
절판


요즘 유독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게 되었다. 그동안 나약하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나자신의 가능성을 낮게 평가했지만, 이제는 스스로의 게으름을 채찍질하고 내 안의 나약함을 강하게 끌어내 성공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접하게 된 책이 바로 이 책, 성공의 기회를 알아채는 감각 - 호스센스이다.

이 책에서는 그동안의 자기계발서에서와는 다른 방법으로 성공에 접근하고 있다. 그동안 끊임없는 자아 성찰과 긍정적 사고, 자신의 잠재력 분출을 추구했다면, 이 책은 타고 달릴 좋은 말(Horse)을 볼 수 있는 감각(sense)을 중요시했다. 좋은 말이란 주변의 사람들, 상황, 운, 타이밍 등 무궁무진하다.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을 채찍질하는 것보다도 좋은 말을 골라 올라타고 달리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을 했다. 그것은 어쩌면 자신의 노력보다는 상황이나 운, 타이밍, 다른 이들의 도움이 자기자신의 의지보다 더 중요하는 것이다.

세상 일이 마음 먹은대로만 흘러가는 것이 아니고 어떤 사람들을 만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단 이 책에서 소개하는 이야기들은 무시하지 못하게 된다.

어쩌면 자신의 노력이 운이나 타이밍,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도움이 없으면 빛을 발할 수 없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특히 우리 나라의 환경에서 보면 학연, 지연, 인맥 등이 실력보다 더 인정을 받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더 와닿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그동안의 자기계발서와는 많이 다른 느낌의 책이다. 하지만 이 책 한권만을 읽고 남에게 의존하는 마음만 먼저 생각하게 된다면 저자의 뜻과는 많이 다른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저 성공에는 자기자신보다는 다른 부분에서 영향을 많이 주는 경우가 있고, 현재의 삶에서 그런 다른 부분도 인정을 해야한다는 것을 생각할 기회가 된다면,  이 책은 충분히 의미있는 자기계발서가 될 것이다.

꿈에만 매달리지 말고, 기회를 잘 포착해서 성공을 만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꿈을 꾸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스스로 채찍질하며 노력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자신의 힘만으로는 성공을 할 수 없고, 자신의 꿈과 노력을 이끌어주는 사람이나 기회가 반드시 필요할 것이다. 누구나 최선을 다 하지만, 최선을 다하는 모든 사람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나 자신 말고 주변사람, 그리고 세상이 돌아가는 것을 함께 파악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마지막 역자의 후기를 보니 4년 전 출간했던 것을 다시 번역해서 출간한 이야기가 나온다. 4년 전 이 책을 접하지 않고 지금 접하게 되어 더 공감이 가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한 다른 사람들도 자기계발서를 여러 권 읽은 다음에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