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일이 쉬워지는 장끼남 살림법 즐거운 정리 수납 시리즈
장끼남(김진선) 지음 / 즐거운상상 / 202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장끼남이 '장갑 끼는 남자'라니, 이런 직관적이면서도 유쾌한 닉네임이 또 있을까?

손에 장갑을 끼고 부지런히 움직이는 모습이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알고 보니 이 책도 그 손끝의 기술이 고스란히 담긴 살림의 핵심 비법서였다.

요즘 살림 관련 책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장끼남의 접근 방식은 남다르다.

일반적인 청소나 정리 노하우에 그치지 않고, 집안일의 본질을 다루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 책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적게 움직이고, 더 큰 효과를 내는 기술서'라고 할 수 있다.

평소 살림을 할 때 막연히 시간을 많이 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면, 이 책 《집안일이 쉬워지는 장끼남 살림법》을 통해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장끼남(김진선)

현재 간호사이자 구리소방서 교문 119안전센터 구급대원으로 일하고 있다. 부업은 '남의 집을 무료로 정리하고 청소를 돕는' 유튜브 '장끼남' (장갑 끼는 남자) 채널 주인이자 살림 강사. (책날개 중에서)

살림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 같지만 사실 오래 살림을 해 온 분들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살림을 영역별로 정리한 '살림 안내서'를 쓰게 되었어요. (5쪽)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인트로 '살림', 1부 '살림 1영역 정리', 2부 '살림 2영역 청소, 살림 3영역 분리배출', 3부 '살림 4영역 세탁', 4부 '살림 5영역 장보기, 살림 6영역 요리, 살림 7영역 돈 관리', 5부 '살림 8영역 건강 관리, 살림 9영역 육아'로 나뉜다.



'누군가가 대신 살림을 해 주기를 바라지 마세요. 내가 안 하면 반드시 누군가 그 몫을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의 누군가는 내 가족입니다. (7쪽)

참 멋진 말이다. 누군가의 일이 아니라 모두 나눠서 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는 것이 살림일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는 맞벌이가 대세가 된 만큼 '맞살림'이 필요한 시대라며 살림을 아홉 가지 영역으로 나눠서 쉽게 설명해준다.

조목조목 설득력 있게 짚어주어 누구나 쉽게 읽으면서도 살림의 핵심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여자는 물론이고 남자들도 함께 살림을 하기 위해 살림의 기초를 익힐 수 있으니 도움이 된다.

더 이상 살림 때문에 싸우지 않고 살림하기 쉬운 환경으로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놓치기 쉬운 핵심 개념들이 시각적으로도 명확히 드러나니,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가 뚜렷하다.

특히 단일과목 100점이 아니라 평균 80점을 목표로 삼으라는 점이 인상적이다.

살림에 신경 쓰게 되면 잘 하려고 하다가 지치고 멀어지게 되는데, 이 부분을 지적하면서 '아홉 가지 살림 영역에서 평균 80점 정도의 균형 있는 삶, 저는 그것이 행복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58쪽)'라고 말한다. 일리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나만의 페이스를 찾는 데에 집중하게 된다.



집안살림에 꼭 필요한 부분을 아홉 가지로 나누어 핵심을 짚어주니 도움이 된다.

정리, 청소, 세탁, 분리배출, 장보기, 요리, 돈 관리, 건강관리, 육아 등 아홉 가지로 나누니 집안일이 훨씬 쉽게 다가온다.

한꺼번에 모든 걸 다루는 방식이 아니라 필요한 영역을 구분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제시해주니 효과적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니 살림에 관심이 생기고 자신감을 갖게 된다.

평소에는 막연히 "어떻게 해야 더 잘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만 했던 사람도, 이 책을 읽고 나면 무엇을 우선순위에 두고 어떻게 시작할지 그 길이 보일 것이다.

잘 하려고 하다가 포기하고 관두는 것이 아니라, 조금씩 나에게 맞게 해나갈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춘 실천 방안을 찾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나를 살리고 가족을 구하는 쉬운 살림법!

또 하나의 진짜 스펙, 살림력을 키워보세요. (책 뒤표지 중에서)

집안일을 잘하고 싶어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사람에게, 이 책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실천 지침서다.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친절한 가이드가 있다는 것만으로도 든든할 것이다.

이 책은 집안일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