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파일럿 - 업무에 200% 써먹는 AI 비서 :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아웃룩, 팀즈까지
반병현 지음 / 생능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AI 비서를 활용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은 현대인들에게 필수 도서가 등장했다. 바로 《코파일럿》이다.

이 책은 AI와 일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한다.

빙 챗이 코파일럿으로 전환하며 더 낯설어져서 가끔 그림 정도만 그리라고 시켜보고 활용을 잘 못했는데, 이 책을 읽으니 정말 코파일럿을 AI 비서 삼아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2023년이 챗GPT의 해였다면, 2024년은 코파일럿의 해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이다.

코파일럿에 대해 잘 몰랐다면 이 책 《코파일럿》으로 AI 비서를 제대로 마련해볼 수 있겠다.



반병현

28권의 책을 집필한 작가이자, 40여 건의 특허와 논문을 집필한 공학자이다. 한국인으로서는 최초로 국제 IQ 만점자 협회(LPS)의 정회원으로 가입했다. KAIST 시스템생물학 연구실에서 외로이 인공지능 기술을 독학하여 AI 논문으로 석사과정을 조기졸업했다.

복잡한 과학기술을 일반인의 눈높이에서 재미있게 설명하는 데에 관심이 많아 저술 활동과 강연을 취미 삼아 즐기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MS 코파일럿은 반드시 조금은 서둘러 사용 방법을 숙지해 둘 필요가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똑똑한 인공지능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에 탑재되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의 모든 회사가 MS Office를 사용하고 있으니, 코파일럿을 조금 일찍 도입한 조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전 세계에서 폭발적인 생산성의 증가를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5쪽, 들어가며 중에서)

이 책은 챕터 10으로 구성된다. 챕터 1 '코파일럿, AI가 주도할 사무 업무의 혁신', 챕터 2 '코파일럿, 구매부터 설치까지', 챕터 3 'GPT-4기반 AI 비서, M365 Chat', 챕터 4 'M365 Chat과 함께하는 사무 업무의 자동화', 챕터 5 'OneNote 코파일럿- 노트 필기 앱과 GPT-4의 만남', 챕터 6 'Outlook 코파일럿', 챕터 7 'Team 코파일럿', 챕터 8 'Word 코파일럿', 챕터 9 'PowerPoint 코파일럿', 챕터 10 'Excel코파일럿'으로 나뉜다.

코파일럿이라는 작명에서 저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AI를 인간을 보조하기 위한 수단으로 보급하겠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고 언급한다.

코파일럿은 비행기의 부기장 즉 도우미를 의미하는 것으로, 주된 역할은 기장을 지원하고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돕는 것이다. 이는 AI가 주도적으로 일을 대신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결정을 돕고 업무 효율을 높여주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와 같은 철학은 코파일럿이 다양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에서 AI가 반복적이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사용자는 더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도우미 역할을 통해 코파일럿은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더 나은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을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코파일럿의 철학과 기능을 깊이 탐구하며, AI도우미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이 책에서는 코파일럿의 구매에서 설치, 활용법까지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단계별로 따라 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코파일럿을 마스터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코파일럿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며, 엔터키 한 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강력한 기능을 소개한다.

이 책을 읽으며 '어, 이 기능이 이렇게 쉽게 해결된다고?'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코파일럿을 통해 워드, 파워포인트, 엑셀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작업을 반자동화할 수 있으니 이 책으로 하나씩 배워보아도 좋겠다.

AI가 업무 과정에서 보조 역할을 제대로 해내며 중요한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코파일럿을 통해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며, 중요한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받는 등 도움을 받으면, 이는 든든한 동료와 함께 일하는 느낌을 줄 것이다.

이 책에서 AI 비서를 어떻게 활용하여 업무의 미래를 경험할 수 있을지 안내해주니, 앞으로 더욱 필수적인 가이드로 자리하겠다.

더 늦기 전에 코파일럿이 출시되어서 다행이고,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코파일럿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AI와의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업무환경을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