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의 열두 달 - 고대 이집트에서 1년 살기
도널드 P. 라이언 지음, 우진하 옮김 / 타인의사유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대 이집트의 일상생활을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다녀온 듯한 기분으로 만나본 책이다.

3,400년 전, 이집트에서 살아가는 보통 사람의 삶은 어떤 모습이었을까?

호기심이 생긴다면 이 책을 읽어보아도 좋겠다.

나 또한 이야기를 통해 그들의 생활상을 생생하게 들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아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직접 그 시대 그 삶 속으로 훅 들어간 듯한 느낌이 들어서 실감 나게 다가왔다.

이 책은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했던 고대 이집트의 소박한 일상을 생생하게 복원해낸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책'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열두 달 고대 이집트 일 년 살기 해보는 느낌으로 읽어도 좋겠다.

역사책 추천 《제국의 열두 달》을 읽으며 고대 이집트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도널드 P. 라이언 Donald P. Ryan

미국 퍼시픽루터란대학교 인문학부의 저명한 교수이자 고고학자다. 고대 이집트 연구에 천착하며 '왕가의 계곡' 발굴을 지휘했고, 그곳에서 여러 개의 묘지와 미라를 발견했다.

이 책에 등장하는 파라오 아멘호테프 2세의 총리대신 아메네모페트의 묘지도 그중 하나다. 《이집트에서 24시간 살아보기》, 《하루 5데벤으로 고대 이집트 여행하기 Ancient Egypt on Five Deben a Day》, 《이집트와 고대 이집트의 사막을 따라: 기본편》 등의 책을 집필했으며, 이를 통해 고대 이집트 연구에 대한 그의 학문적 성취를 확인할 수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12챕터로 구성된다. '나일강이 흘러넘치면, 그 첫 번째 달, 두 번째 달, 세 번째 달, 네 번째 달', '뿌리고 가꾸어가니, 그 첫 번째 달, 두 번째 달, 세 번째 달, 네 번째 달', '풍성함이 가득하리라, 그 첫 번째 달, 두 번째 달, 세 번째 달, 네 번째 달' 그렇게 네 달씩 총 열두 달의 이야기가 들어있다.

이 책의 저자는 3,400년 전 이집트에서 살아가던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생동감 있게 그려냈다.

그들의 식사, 일터에서의 노동, 그들의 마음까지, 생생하게 그려내며 상상력을 자극해주니, 이 책을 읽으며 이들과 함께 어우러져 그곳에 있는 듯했다.

일상 속 세부적인 묘사를 통해 한 걸음 가까이 다가가서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았다.

그러니 저절로 역사에 대해 인식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그 시대의 주변을 스스럼없이 산책하는 기분이었다.

때로는 재미있고 때로는 절박하고, 인간사는 예나 지금이나 비슷한 듯하다.

그래서 더 친근감을 느끼며 이들의 이야기와 그 마음속으로 들어가보았다.

"밭이 나일강에 잠긴 동안 쉬려 했더니만, 파라오 사원을 짓는 노역에 나오라고?! 나 집에 없다고 말해줘."

_바키, 마을의 농부

"역시 나일강의 진흙으로 만든 항아리 빛깔은 아름다워. 내가 만든 항아리들이 어디에 있든 난 알아볼 수 있어. 꼭 자식 같거든."

_로이, 마을의 옹기장이

"중요한 건 시신이 살아 있을 때 모습을 그대로 유지하는 거야. 그렇게 하면 시신을 떠난 영혼이 자신의 모습을 알아보고 찾아올 수 있지."

_마후, 미라 제작 장인

"우리는 무엇을 배웠는가! 낳아주신 어머니보다 글 쓰는 기술을 더 소중히 여기라고 배우지 않았는가!"

_미나크트, 궁전의 서기관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은 이야기로 들여다보는 고대 이집트인의 생생한 생활상이다.

딱딱하게 적힌 역사책 말고, 직접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의 생활상과 마음을 엿볼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그들의 일상 속으로 들어가보는 시간을 보내는 것도 흥미로운 일이다.

이 책과 함께 고대 이집트인의 삶으로 훅 들어가보는 것도 시간 여행의 묘미를 느끼게 해주는 일이다.

역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일반 독자들에게도 그 시대를 살아보는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해주는 책이니, 역사책 추천 도서로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