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 -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정형권 지음 / 성림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들의 문해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되는 책을 찾는다면 《10대를 위한 교과서 문해력》이 도움이 되겠다.

특히 이런 고민이 있는 학생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겠다.

"수업 내용을 알아듣기 어려워요. 교과서도 잘 모르겠고요."

"수학 시험을 봤는데 문제를 전혀 이해하지 못했어요."

"지문이 조금만 길어져도 내용을 정리하지 못하겠어요."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은 10대 학생들의 학습 능력과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데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안내서다.

특히 이 책에서는 공부 뇌를 만드는 최적화 공부법 슬로리딩 3SR2E 공부법을 소개하고 있으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자기주도적 공부습관을 만드는 공부법이라고 하는데 이 책의 핵심이니 놓치지 말고 익히면 문해력을 키우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정형권(행복한 공부발전소 소장)

학습코칭 전문가로서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중국에 전파하여 우리나라 못지않게 교육열이 높은 중국 학부모들의 큰 지지를 받았다. 진로와 학습, 책쓰기를 전파하는 '행복한 공부발전소'와 '한국 직업능력 인증평가원'을 운영하면서 많은 코치와 부모의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머리말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 만드는 3SR2E'를 시작으로, 1부 '문해력 학습법과 3SR2E', 2부 '사례로 보는 문해력 공부법', 3부 '교과서 문해력 실천 노트'로 나뉜다.



이 책은 문해력을 키워야겠다고 필요성을 느끼고 있는 학생들에게 문해력 키우는 좋은 방법으로 '3SR2E'를 제시하고 있다.

나는 코칭과 강의를 할 때 가장 강조하는 것이 '읽기'이고, 읽기의 방법인 '3SR2E'를 중심으로 반복 훈련을 진행한다. 읽기는 학습의 거의 모든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학생들이 공부에 지치고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너무 많이 가르치고 너무 많은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이다. 읽기를 잘하면 강의를 듣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읽기' 하나만 가지고도 얼마든지 공부를 잘하게 할 수 있는데 또다른 비법이 있겠지, 하고 찾는 것을 볼 때면 답답함을 느낀다. 공부의 핵심인 예습 복습도 읽기의 연장선이다. 학교 수업 전에 읽으면 예습이요, 수업 후에 읽으면 복습이다. (41쪽)

3SR2E3번 천천히 읽고(3SR), 2번 표현하기 (2E)를 의미한다.

3SR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리딩은 내용을 이해(생각)하며 천천히 읽는 것이고, 두 번째 리딩은 중요한 내용에 밑줄을 그으며 천천히 읽기, 세 번째 리딩은 내일 선생님이 되어 친구들을 가르친다고 생각하며 천천히 읽는 것이다.

그리고 2E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표현은 읽은 내용을 최대한 기억해서 자세히 적는다. 두 번째 표현은 읽고 기록한 내용을 다른 사람(또는 자신)에게 설명해보는 것이다.

그러고 보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방법이 3SR2E에 있겠다는 의견에 동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3SR2E를 능숙하게 할 수 있고 좀 더 깊은 공부를 하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5SR2E까지 도전해보아도 좋겠다.

실제 사례를 통해 필요성을 더욱 인식하게 되고 이해의 폭을 넓혀주며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거기에 더해 문해력 학습법 팁을 알려주니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학습이 될지 방법을 모색하는 데에 도움이 되겠다.

이론과 실제 사례를 앞부분에서 보았다면 3부에는 교과서 문해력 실천 노트가 주어진다.

실제 읽기와 쓰기 연습에 돌입할 수 있다.

천천히 읽은 시간을 기록해두고, 본문 내용을 읽은 후에 쓸 공간이 마련되어 있으니 실전에 참여해볼 수 있겠다.

이론적으로 습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 도전해보면서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

'천천히, 제대로 읽기' 방법을 체계적으로 훈련하고 습득하는 3SR2E 공부법으로 문해력과 자기 주도적 공부습관 기르기!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으로 10대 학생들이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되겠다.

책상 앞에 오래 앉아있는다고 능사가 아니다. 중요한 무언가를 놓치고 있는데 뭔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든다면 문해력을 키우는 데에서 답을 찾아도 좋겠다.

10대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 등 교육 관계자들에게도 이 책이 도움이 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