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각성 STRONG LEADERSHIP - 위기의 한국 기업, 스트롱 리더십이 답이다!
김용섭 지음 / 퍼블리온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의 덕목은 무엇일까. 어떤 리더가 필요할까. 이 시대를 살아가며 한 번쯤 짚어보아야 할 문제일 것이다.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든, 앞으로 리더가 될 사람이든, 그 누구든 이 시대에 필요한 리더의 덕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세상 어디든, 국가든, 회사든, 학교든, 리더가 필요하고, 리더십을 갖춘 리더가 있어야 잘 이끌어나갈 수 있는 법이다.

이 책의 저자는 조직을 이끌어갈 수 있는 강력하고 결단력 있는 리더가 필요하다면서, 스트롱 리더십을 리더의 덕목으로 꼽는다.

그런데 만약 '강한 리더'라는 말을 듣는 순간, 권력과 지위로 조직을 강력히 통제하고, 목소리 크거나 강인하고 거친 모습이 반사적으로 떠오른다면 '리더십'에 대해 심각하게 오해하고 있다고 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은 리더가 아니라 보스이며, 보스가 되긴 쉬워도, 리더가 되긴 어렵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리더의 각성』을 읽어보게 되었다.




김용섭

Trend Insight & Business Creativity를 연구하는 '날카로운상상력연구소' 소장. 트렌드 분석가이자 경영전략 컨설턴트, 비즈니스 창의력 연구자다. 삼성전자, 현대차, SK, LG, 롯데, 포스코, 한화, GS, 신세계, CJ 등 대기업 그룹사 주요 계열사와 기획재정부, 국토교통부, 외교부 등 정부기관에서 3,000회 이상의 강연과 비즈니스 워크숍을 수행했고, 300여 건의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한국경제신문>, <한겨레신문>, <머니투데이> 등에서 칼럼니스트로 활동했고, KBS 1라디오 <최경영의 경제쇼>, <박종훈의 경제쇼>, <함께하는 저녁길 정은아입니다>,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 등 KBS 라디오 주요 프로그램에서 10년간 트렌드 관련 고정 코너를 맡아 방송했다. SERICEO에서 트렌드 브리핑 <트렌드 히치하이킹>을, 휴넷CEO에서 <트렌드 인사이트>를 통해 대한민국 CEO들에게 최신 트렌드를 읽어주고 있으며, 다수 기업들을 위한 자문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리더십에도 트렌드가 있다'를 시작으로, 1장 '강한 리더십이 필요한 결정적 이유', 2장 '구조조정의 시간이 돌아왔다', 3장 '보스가 되기는 쉽지만, 리더가 되기는 어렵다', 4장 '일론 머스크 리더십은 왜 지지받는가?', 5장 '샘 올트먼은 어떻게 강한 리더가 되었는가?', 6장 '강한 리더가 되려면 격투기를 배워야 할까?', 7장 '기후위기 대응은 경영 능력의 문제다', 8장 '결국 승부는 인재전쟁에서 나온다', 9장 '이건희 리더십이 다시 필요하다'로 이어진다.

대한민국은 지금 위기 상황이다. 그리고 위기 상황은 실력자를 검증해주는 시험대다. 그러니 2024년 기업의 경영 리더는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며, 이는 앞으로 계속 필요한 리더의 덕목일 것이다.

이 책은 내가 그동안 리더십에 대해 생각했던 편견을 깨주었고, 이 책이 리더에 대한 이야기만 들려줄 것이라는 선입견을 뛰어넘어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두루 짚어볼 계기를 마련해주었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지식의 크기가 훨씬 넓어졌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핵심적인 메시지가 나에게도 제대로 전달되었다.

또한 단순히 그럴 것이라는 추측성 글이 아닌, 실제 데이터를 비교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도출해내어 명쾌하게 들려주니, 저자의 노고를 충분히 엿볼 수 있었다.

읽을수록 가치 있는 내용과 공감하게 되는 부분이 많아서, 혹시나 단순히 스트롱 리더십이라는 데에서 주어지는 편견 때문에 이 책을 읽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아서 그것이 염려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정세까지도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

그러니 기업 경영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정치 경제뿐만 아니라 체육 등 각각의 위치에서 리더의 덕목을 살펴볼 수 있으니 이 책의 필요성은 보다 넓고 다양하겠다.

지금껏 리더십을 이렇게 다양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이끌어준 책은 이 책이 처음인 듯하다.

그래서 지구 온난화를 비롯한 세계정세 흐름에서 핵심을 잘 간추려주고, 거기에서 이끌어나가야 할 리더십을 명확하게 짚어주니, 실질적으로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국가나 기업에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을 명쾌하게 정리해놓은 책이다.

경영책 중에서 리더십에 대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만한 책이다.

많은 연구 끝에 나왔다는 것을 책을 읽으며 알 수 있었다. 학술적인 면으로도 충분히 갖추어진 책이며 참고문헌 또한 다양하게 수록해두었으니, 이론적으로도 뒷받침이 잘 된 책이다.

불확실하고 힘든 시기를 지내고 있는 지금 시대의 우리에게 꼭 필요한 리더십을 일러주고 있으며, 세상의 흐름도 함께 짚어볼 수 있으니, 많은 사람들이 읽고 습득했으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