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팀장의 리더 수업 - 함께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최소한의 기본기
이민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장을 맡은 신입 팀장, 리더십 역량을 키우고 싶은 팀장이라면 이 책을 관심 있게 보면 되겠다.

이 책에서는 함께 일하고 싶은 팀장이 되는 최소한의 기본기를 알려준다고 하니 도움이 될 수 있겠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팀원들은 비전보다 리더를 먼저 바라본다고 말이다.

요즘에는 세상이 달라져서 팀장이 팀원 관리를 잘하지 못하면 능력 있는 팀원은 조직을 떠나며 팀의 성과도 곤두박질치게 마련이다.

그러니 요즘 팀장은 개인의 성과는 물론, 팀의 성과와 팀원들의 성장을 모두 챙겨야 하며, 자기 관리까지 해야 하니 신경이 많이 쓰일 것이다.

그러니 달라진 시대에 맞게 팀장의 역량을 키워나가야 하겠다.

리더에게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배우고 익혀서 그 자리에 맞는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하니, 이 책 《요즘 팀장의 리더 수업》이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민영. 현대경제연구원 전문교수이자, TND 대표다. 20여 년간 대학과 기업에서 교육과정 개발과 강의를 하는 인정 받는 HRD 전문가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 '팀장이란 어떤 사람인가', 2장 '팀장의 역할은 무엇인가', 3장 '팀장 리더십을 갖추기 위한 실질적인 조언'으로 나뉜다.

저자는 요즘 팀장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하나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두 가지로 함축해보면 변화에 대한 기민함과 학습의 민첩성이라 보며, 이 두 가지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실질적인 팁으로 이 책을 구성해보았다고 한다.

그러니 이 책을 통해 팀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보충하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수긍이 가는 이야기가 많다.

소제목과 그 밑에 연두색 글자로 강조된 부분은 핵심적인 메시지를 짚어주는 것이니 꼭 읽고 마음에 새겨볼 일이다.

그러니 일단 소제목을 보면서 마음에 들어오는 글귀가 있다면 구체적으로 본문을 읽어보면 되겠다.

거기에는 저자 자신의 이야기와 다양한 예시를 들려주어 흥미롭게 읽어나가면서도 필요한 덕목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조목조목 공감이 가는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서 주목하게 된다. 특히 자신의 상황과 비교하며 읽어나가게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은 팀을 이끄는 팀장이 되기 위해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지 파악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특히 책 곳곳에는 각종 팁을 제시해주어서 도움이 된다.

일잘러와 팀장은 다른 문제이니, 일을 잘 시키는 것도 능력이고, 무엇보다도 솔선수범하여 호구 팀장이 되지 말자는 조언이 인상적이다.

또한 이 책에는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알려주는데, 구체적인 대화 예시를 들려주어 도움이 된다. 어떻게 하면 중간 정도 온도를 가진 언어를 사용하여 팀원들을 잘 이끌 수 있을지, 핵심적인 부분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해주어 도움이 된다.

다양한 상황에 따른 행동 팁이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니, 보다 나은 팀장이 되기 위한 지침서로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