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 - 조매꾸 꿈런쌤의 해외 파견 교사의 모든 것
김병수 지음 / 미다스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외 파견 교사에 대해 궁금하다면 해외 파견 2회 직접 다녀온 꿈런쌤의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을 필독서 삼아도 좋겠다.

전국 최초 프랑스 파견 교사가 바라본 프랑스 교육에 대해 이 책으로 재미있게 들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해외 파견 교사 면접 예상질문 184문제가 수록되어 있어서 해외 파견 교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정보도 알차게 제공해준다.

이 책은 제목도 호기심을 자아낸다.

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는데, 과연 그곳의 교육 시스템과 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해서 이 책 《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김병수

조매꾸 꿈런쌤

꿈꾸고 달리며 배우는 꿈런쌤. 브런치스토리 작가.

'조금씩 매일 꾸준히'. 조매꾸 미라클 모닝 등 조매꾸를 생활 속에 실천하는 조매꾸 장인이다. 건강한 신체, 건강한 마음의 조화를 추구하는 '지덕체로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으며, 필리핀, 프랑스 해외 파견을 두 번 다녀왔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를 시작으로, 1장 '프랑스 교육 소개', 2장 '꿈런쌤이 직접 겪은 프랑스 문화 소개', 3장 '해외 파견 교사 준비 방법 A to Z', 부록 '필리핀 교육의 실상 <단기 파견>, 에필로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저자 조매꾸 꿈런샘은 필리핀과 프랑스에서 총 2번의 해외 파견 교사 경험이 있다.

그러니 실제 경험한 경험담이 알차게 담겨 있고, 해외 파견 교사 도전 이유와 실제 해외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그의 통찰력을 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그저 교육과정이나 해외의 시스템 등을 단순히 정보 차원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험담을 통해 들어볼 수 있으니 도움이 된다.

특히 꿈런쌤의 유쾌하게 들려주는 생생한 경험담이 이 책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독자를 끌어당긴다.

무엇보다 프랑스 교육에 대해 살펴보며 교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키워볼 수 있겠다.

프랑스 학교 수업에 대해 잘 모르고 있어서 그곳에서 경험한 실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특히 제목에서 '프랑스 학교에는 교무실이 없다'고 하는데 구체적인 이야기는 무엇일까 궁금했다.

교사는 수업이 있을 때 출근하고 수업이 없으면 퇴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마치 대학교수처럼.

교사에게 행정 업무가 따로 없고 특별한 업무 분장이 주어지지 않기 때문일 거라고 추측한다는 것이다.

어쨌든 직접 겪은 프랑스 문화에서 느낀 문화적 충격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나갔다.

이 책은 해외 파견 교사의 현실과 프랑스 교육 시스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

특히 교사 입장에서 프랑스의 교육을 바라볼 수 있는 책이어서 교사를 꿈꾸는 사람들, 특히 해외 파견 교사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경험담을 제공해줄 수 있겠다.

해외 파견 교사를 꿈꾸고 있는 사람들이나, 프랑스 교육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 등 이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특히 해외 파견 교사에 합격하기 위한 노하우까지 짚어주고 있으니 이 책으로 경험담과 정보 모두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