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만 보아도 위안이 될 것이다.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이라니 그 얼마나 위안이 되겠는가.

공부에 지친 학생들에게 메가스터디 온라인 김종환 심리 선생님이 심리 수업을 해주는 것이니 청소년들이라면 이 책을 읽고 멘탈 관리를 하며 긍정적인 멘탈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김종환. 기숙학원 사감으로 있으며 심리적으로 고통을 겪는 학생들을 상담하고, 그들의 고민이 무엇인지를 몸으로 느꼈다. 학생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자신을 사랑할 줄 아는 긍정적 멘탈이라 결론지었다. 김종환은 직접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을 기획하여 국내 최초로 메가스터디 온라인에 심리과목으로 학생들을 만나기 시작했다. 공부에 지친 학생들이 스스로 '희망의 증거' '긍정의 증거'가 되도록 김종환은 오늘도 그들을 응원하고 격려하고 파이팅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3월 '지금, 많이 힘든가요?', 4월 '지금, 나를 사랑하며', 5월 '지금, 내가 잘하고 있다는 증거', 6월 '지금, 나는 더 잘할 수 있다'로 구성된다. 각각의 월에는 첫째 주, 둘째 주, 셋째 주, 넷째 주 네 장으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그러고 보면 학교 수업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시기에 맞는 멘탈 관리가 필수일 텐데, 그것을 간과하고 있었던 것이다.

특히 새학기를 시작하며 갈팡질팡 우왕좌왕하는 청소년에게 멘탈의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자신의 이야기와 직접 학생들을 상담하며 깨달은 바를 들려주어 시선을 집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저자는 처음부터 멘탈이 강한 사람이 아니었다. 사람들은 자신에게 "야~ 역시 심리 선생님답다! 심리선생님답게 멘탈이 강한 것 같다'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알고 보면 철저히 훈련된 결과물이라는 것이다.

그러니 남 이야기 같지 않게 더욱 와닿을 것이다. 그리고 유리멘탈인 학생들도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겠다.

유리 멘탈이었던 저자가 강한 멘탈을 갖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어떤 점을 염두에 두면 좋을지 이야기를 들려주니 열린 마음으로 경청해볼 수 있다.

자신의 이야기를 진솔하게 들려주며 이야기를 풀어나가니 시선 집중하며 읽어나가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어린 시절에 얻었던 마음의 상처를 쉽게 벗어나지 못해 늦게나마 심리학을 전공하고 상담과 강의를 했다. 그런 경험이 있기에 마음의 상처를 입은 학생들에게 더 도움이 되는 강의를 해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고 보면 학생들에게는 학과 공부뿐만 아니라 심리 수업 또한 중요한 것이다. 특히 학창 시절에 마음의 상처가 있다면 툴툴 털고 강한 멘탈로 거듭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지금 알아두고 긍정 멘탈을 심어두면 인생에 있어서 든든한 자양분이 될 것이다.

그러니 공부에 지치고 여러모로 나약해진 학생들이라면 메가스터디 온라인 김종환 심리 선생님의 이야기를 보면서 강한 멘탈로 거듭나기 위해 마음을 다잡아보는 것도 좋겠다.

이 책은 청소년을 위한 도서이니, 1학기편 심리 수업을 이 책과 함께 하기를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