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무인 매장으로 퇴사합니다
용선영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경력단절녀의 인생역전 성공 노하우를 담은 책이 있다. 과연 어떻게 성공을 하게 된 것일까? 궁금한 사람은 집중!

그 해답은 바로 무인 매장에 있었으니, 이 책에서 들려주는 저자의 이야기에 호기심이 생긴다.

이 책은 2년 만에 무인 매장 200호점 오픈한 대표의 성공 노하우를 담고 있다.

저자는 무인 문구점인 '문구방구'와 무인 키즈카페 '꿀잼키즈룸'을 운영 중이다. 무인 매장 확장과 브랜드 성장을 위해 '러스'라는 이름의 주식회사로 전환하기도 했는데, 그 출발은 작은 무인 문구점이었으니, 이 책으로 그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었다.

이 책에는 저자가 무인 매장을 창업하고 운영하며 깨달은 노하우를 담고 있으니,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나는 무인 매장으로 퇴사합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용선영

2021년 무인 문구점 브랜드인 '문구방구'를 창립한 뒤 1년 만에 전국 100여 개의 지점을 내는 성장을 보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2023년 무인 키즈카페 '꿀잼키즈룸' 브랜드를 만들어 약 10개월만에 70여 개의 지점을 오픈했다.

결혼,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여성이 된 후 부족한 생활비를 마련하느라 분유 장사 등을 시도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았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결단했다. 주말 부부를 자처하면서까지 아이들이 많은 곳으로 이사하여 피아노 학원을 오픈하고 소수 정예 담임제로 수업을 한 덕분에 학원은 입소문이 나고 학생은 많아졌다. 하지만 체력, 시간, 여유가 점점 없어져 노동으로 돈을 버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을 경험하면서 자산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근로소득이 아닌 시스템 소득을 만들기 위해 무인창업으로 시선을 돌렸고 무인 창업으로의 발걸음이 켜켜이 쌓여 200브랜드의 대표이자 성공한 사업가가 되었다.

그리고 무인 창업에 막막해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방향과 용기를 제시하고, 성공 노하우를 전하고자 '무인 창업 코치'가 되었다. 새로운 시도를 통해 제 이름 석 자를 세상에 자리매김하고 싶은 사람, N잡 직장인들, 레버리지를 통해 근로 소득 이외의 수입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성공 경험담과 노하우를 컨설팅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무인창업코치'도 운영 중이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 챕터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무인 창업으로 시작하세요'를 시작으로, 챕터 1 '인생의 터닝포인트 무인 창업', 챕터 2 '나만의 점포 만들기 전 알아둬야 할 필수상식', 챕터 3 '무인 창업, 무조건 성공하는 법칙', 챕터 4 '성장의 흐름을 지속하라', 챕터 5 '누구나 대표가 될 수 있다'로 이어지며, 부록 '각종 지원 정책'과 에필로그 '나는 내가 크는 꿈만큼 커지는 중입니다'로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는 무인 창업을 말한다. 무인 창업이란 말 그대로 사람이 없이도 운영 가능한 점포를 창업하는 일인데, 현재 무인 매장이 일상화되어 있으니 관심을 가지고 바라볼 필요가 있겠다.

그러고 보니 빨래방이나 인형 뽑기 가게처럼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무인 점포가 이미 주변에 많이 있고, 점점 더 다양한 무인점포가 생겨날 것이라는 점은 자명한 사실이다.

그런데 저자는 왜 무인 창업이어야 하는지, 그 장단점을 짚어주고, 자신의 스토리도 들려주어 더욱 생생하게 와닿도록 이야기해준다.

특히 '어떤 일을 하든, 어떤 시대를 살든 위기는 존재한다. 세상에서 누군가가 겪은 일이라면 나도 겪을 수 있다(53쪽)'라는 이야기가 좌절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힘을 불어넣어주며 새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줄 것이다.

이 책에서 눈여겨볼 만한 것은 각종 무인 매장에 대한 정보다.

무인 매장 아이템을 찾아 선정하고 창업까지 이어갈 때에 필요한 것들을 알려주니,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에게 값진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것이다.

특히 아이템 선정부터 차근차근 해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니, 덜퍼덕 아무거나 오픈하지 말고 이 책을 보고 꼼꼼하게 정보를 얻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각종 팁을 제공해주고 꼼꼼하게 정보를 제공해주어서 '이런 것까지?'라는 느낌으로 읽어나갔다.

게다가 각종 지원 정책까지 한눈에 파악하도록 모아두었으니, 놓치지 말고 알차게 오픈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은 무인 매장을 창업하고 운영하며 깨달은 내 노하우를 담고 있다. 작게는 아이템 선정에서부터 상권을 분석하는 법, 진열하는 법까지 정리해 놓았다. 무인 매장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사람들, 무인 매장을 창업하려고 하지만 무엇부터 손을 대야 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먼저 경험하여 터득한 정보들을 아낌없이 넣었다. (책 뒤표지 중에서)

저자는 스스로 무인 매장을 창업하고 운영하며 터득한 노하우를 아낌없이 나누고 있다.

이 책은 그 나눔의 장을 열어주어서 무인 매장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든든한 안내서가 되겠다.

특히 무인 매장 창업을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필독서 삼아서 읽어보면 도움이 많이 되겠다.


국일서포터즈로 활동하며 도서와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