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
리처드 J. 라이더.데이비드 A. 샤피로 지음, 김정홍 옮김 / 북플레저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에 보면 '인생의 절반쯤 왔을 때 깨닫게 되는 것들'이라는 부제가 눈에 띈다.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든 내가 짊어지고 있는 짐이 맞는 건지 지금 제대로 살고 있는 건지 고민이 될 때 이 책을 펼쳐들면, 이 책에서 들려주는 지혜가 마음을 두드릴 것이다.

그러고 보면 '행복'이라는 것에 대해 생각해볼 때, 인생의 위치에 따라 내가 어떤 부분을 중시하는지 그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니 나도 모르게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것이 인생이라면, 어느 순간에는 배낭을 다시 꾸리면서 나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인식하게 된다.

인생의 우선순위에 따라 짐을 덜고, 과감하게 버리며 지혜롭게 소유하는 방법에 대한 통찰을 이 책에서 보여주고 있다.

가방을 다시 꾸리고 집을 나서는 중년의 발걸음은 짐을 잔뜩 짊어지고 있는 젊은이보다 가볍다. 그의 눈앞에 펼쳐진 길은 가장 멋진 인생의 여정이 될 수 있다. 가방을 다시 꾸려본 사람들은 바로 이 순간이 진정한 '황금기'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14쪽)

이 책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에서 어떤 지혜를 얻을 수 있을지 기대하며 그 통찰력을 건네받는 시간을 가져본다.



이 책은 리처드 J.라이더, 데이비드 A.샤피로 공동저서이다. 리처드 J.라이더는 미국의 전설적인 상담전문가, 동기부여 코치이자 베스트셀러 작가다. 데이비드 A.샤피로는 이 책을 출간한 후 미국에서 새로운 시작을 위한 '가방 다시 꾸리기 운동'을 펼쳤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총 14장으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를 시작으로, 1장 '무엇이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가', 2장 '바람직한 삶은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에 있다', 3장 '인생에는 중요하지 않은 것이 더 많다', 4장 '도대체 왜 이 짐을 모두 짊어져야 하는가', 5장 '성공했는가, 성취했는가', 6장 '삶은 애초에 계획한 대로 되지 않는다', 7장 '인생의 여정을 함께할 친구를 가졌는가', 8장 '이미 답은 내 안에 있다', 9장 '하나의 문을 닫으면 또 다른 문을 열 준비가 필요하다', 10장 '스스로 질문을 던지다', 11장 '지금과 꼭 다른 삶을 살 필요는 없다', 12장 ''타임아웃'이 충만한 하루를 만든다', 13장 '길을 잃어야 새로운 길을 발견할 수 있다', 14장 '내가 찾아야 할 것은 마지막 목적지가 아니다'로 이어지며, 에필로그 '내일의 목적을 갖고 오늘을 살아가라'로 마무리된다.

이 책에서는 질문을 던진다. "당신의 가방 안에 무엇을 담아야 할까?" 그리고 또 하나의 질문이 있다.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가?"

이 질문들은 이 책의 전반에 걸쳐서 지속적으로 나를 자극하며 고찰할 수 있도록 생각의 장을 펼쳐준다.

곳곳에서 던지는 질문에 문득 마음이 동요한다.

늦은 저녁 퇴근길에서 문득 차창에 비친 자기 얼굴이 낯설게 느껴진 적 있는가?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어 하던 그 젊은이는 어디로 갔을까? 어렵게 취직한 직장에서 청춘을 바쳐 열심히, 치열하게 살아가던 이들이 어느 시점 대개는 중년 무렵이지만-에 이르러 깊은 한숨을 내쉰다.

“아니, 이게 다야? 즐겁고 행복한 인생은 도대체 언제부터 시작되는 거야?"

성공해야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해야 성공한다는 단순한 사실을 우리는 너무 쉽게 잊고 산다. (29쪽)

그렇게 이 책에서 들려주는 이야기에 솔깃하며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사색에 잠기게 된다.

그러다 보면 이 책에서 알려주는 '가방 꾸리기 법칙'에 따라 인생의 가방을 다시 꾸리며 내가 짊어진 짐이 제대로 되었는지 파악해볼 수 있다.

제법 상세하게 알려주니 이 책을 읽으며 하나씩 짚어보고 나만의 인생 가방을 잘 정비하는 시간을 가져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인생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 설정을 잘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얼 하고 싶은지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것을 알기 위해 이 책에서 제시하는 가방 꾸리기 법칙을 적용하여 나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지 모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좋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