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말 - 온전히 나다운 모습으로 사는 법
임성훈 지음 / 다른상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체의 말을 쉽게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다가 이 책을 발견했다.

요즘 대세 철학자는 단연 쇼펜하우어, 그리고 니체다.

올해 들어서는 니체 아포리즘 책도 줄줄이 출간되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아마 올 한 해 뜨겁게 달굴 철학자로 니체가 포함될 것 같아서 반갑고 영광이다.

그리고 두껍고 묵직하고 난해한 책보다는 바쁜 현대인에 맞게 잘 편집된 책이 더욱 접근성이 뛰어나다.

사람들에게 철학적 사색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짧고도 귀한 글이 영혼의 양식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눈에 띄는 대로 찾아보게 되는데 이번에 이 책 『내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말』을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니체의 다양한 저서 속에 담긴 글을 통해 "나는 잘살고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 책이다.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서 어디든 펼쳐들어 읽으며 사색에 잠길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다.

『내 삶에 힘이 되는 니체의 말』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임성훈. 작가, 고전 독서가, 글쓰기 코치, 인문학 강연가로 활동 중이다. '아레테인문아카데미'에서 독자들과 소통하며 고전을 읽고 얻은 깨달음을 나누는 고전 필사 프로젝트와 다양한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소제목과 니체의 명언, 니체의 글을 토대로 저자가 풀어나가는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어쩌면 니체의 말만을 접하는 것보다 누군가가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을 함께 듣는 것이 더 수월하겠다.

그러니 오래전 니체와 현대인을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겠다.

니체의 말을 읽고 저자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이해의 폭이 더 넓어질 것이다.

니체의 명언이 담긴 이 책을 한꺼번에 다 읽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틈틈이 펼쳐들어 사색에 잠기며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오랜 세월 동안에도 사라지지 않고 지금껏 우리들의 심금을 울리는 명언은 그만한 가치가 있는 단단한 글귀들이기에 더욱 마음에 새길 필요가 있겠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꾹꾹 눌러 담아 읽고 사색에 잠기는 시간을 가지면서 마음을 키워나가면 되겠다.

세상에는 다양한 책이 존재한다. 실리를 취할 수 있는 책과 철학책을 함께 읽으며 자신만의 삶의 철학을 세울 필요가 있겠다.

실리적인 정보를 담은 책에만 몰입하면 공허하게 삶의 겉면에만 휘둘리게 되고, 철학책에만 몰입하면 삶의 실질적인 면을 외면하는 우를 범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균형적인 자세일 텐데, 사실 책이 너무 많고 시간은 모자라다. 특히 우리 모두 열심히 살아내느라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그러니 짧은 명언과 함께 저자가 슬쩍 생각의 물꼬를 틔워주는 글이 담겨 있는 책이 독자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쳐나가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 책의 뒤표지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삶이 힘들 때마다 찾게 되는 영혼의 벗 니체 (책 뒤표지)

정말 맞는 말이다. 삶에 꽃길만 펼쳐지고 행복으로만 이어진다면 철학적 사색의 시간이 절실해지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살다 보면 '인생 이거 정말 뭐지?' 라는 생각에 '아 뜨거!' 할 때가 있다.

그럴 때에 철학적 사색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을 펼쳐보면, 읽었던 책도 다시 보이고 이미 알고 있던 문장도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이 책 또한 니체의 말을 보고 또 보며 마음에 새길 수 있도록 해주니, 읽기 편안하면서도 사색의 시간을 갖게 해주는 자기계발서 추천 도서다.

니체 책 술술 읽을 수 있는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