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 - 그 식당 메뉴, 팔면 얼마 남을까?
이미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 장사에는 정성이 필요하겠지만 정성만 가지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열심히 잘' 하면 된다고? No.

실질적인 해법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외식업 사장님들이 매출 올리는 다양한 장사 전략들은 배우시지만, 정작 우선순위에 밀려서 수익관리를 놓치시는 분들이 많다고 말이다.

사실 '그 식당은 메뉴 하나 팔면 얼마 남을까?'라는 의문과 함께, '나는 왜 이렇게나 많은데 수익이 생각보다 안 남을까?'하는 고민이 있는 외식업 사장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책이 그런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식당 종사자라면 이 책은 거의 전과와 다름없다. 답도 있는데 친절한 해설까지 있다. 자영업자분들은 뜬구름 잡는 이야기를 제일 싫어한다. 이 책은 뜬구름은 전혀 없고 실전 이야기만 가득하다."

_장사권프로 권정훈 나무야컴퍼니 대표

안 그래도 바쁘고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란 판에 뜬구름 잡고 있는 이야기 듣고 있자면 돈도 아깝고 시간도 아깝고 이게 뭔가 싶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뜬구름이 아니라 실전이라는 점에서 고민 많은 자영업자들에게 더욱 반가운 책이 될 것이다.

경기침체, 식재료비 상승, 인건비 부담매출은 오르지 않는데 만만치 않은 비용 부담에 영업이익 감소까지!

해법을 찾아야 한다!

체계적인 장사, 창업을 위한 메뉴구성, 원가관리, 턱없이 낮아진 마진으로 고민인 식당 사장님들의 필독서 (책표지 중에서)

'그 식당 메뉴, 팔면 얼마 남을까?'에 대한 호기심에 더해,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미나. 현재 배달의민족 배민아카데미 교육팀에 재직하며 강사로 일하고 있다. 브랜드의 메뉴기획부터 개발, 운영까지 함께하며 메뉴 인아웃을 책임지고 메뉴와 브랜드 수익성 관리, 레스토랑 오픈 및 공간 운영까지 하는 일을 해왔다.

F&B 상품기획자로 굴지의 대형 외식기업에서 쌓은 탄탄한 경력과 해외 미슐랭 레스토랑에서 요리사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전국의 외식업 사장님을 위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특히 식당 경영의 핵심 중 하나인 메뉴 경쟁력을 높이고 손익관리를 통해 마진율을 개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공하여 식당 사장님의 관심을 크게 받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총 6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그 식당에는 왜 늘 사람이 몰릴까?', 챕터 2 '사람들은 '있어 보이고, 자극 받고, 스토리가 있는' 메뉴에 모인다', 챕터 3 '돈과 사람을 끌어모으는 100배 식당 메뉴 전략 ABC', 챕터 4 '식당의 이익을 100배 높이는 원가 관리 노하우', 챕터 5 'F&B 전문가가 공개하는 식당 수익 100배 높이는 메뉴관리 노하우', 챕터 6 '식당 장사의 판이 바뀌는 시대'로 나뉜다.


"나도 모르게 새어 나가는 돈이 있는지 알고 싶어요"

"창업 예정이고 하고 싶은 업종도 결정했는데 어떤 메뉴를 구성하면 좋을지 막막해요"

"30년 넘게 장사만 하느라 원가 관리에 소홀했던 거 같아요"

"관리를 시작해야 할 것 같은데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막막해요"

"해외 진출의 꿈이 있어요"

"지금 장사하고 있는 걸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법이 궁금해요"

“프랜차이즈로 사업을 확장해 볼 계획이 있어서 체계적으로 운영해 보고 싶어요"

어쩌면 위 고민 중에 한두 개 정도는 '나한테 해당되는 거네!'하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물론 식당 운영에서 비용을 아끼는 것보다는 우선 많이 팔고 매출을 올리는 일이 더 중요하지만, 여기서 핵심은 많이 팔고 이익도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작정 아끼자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지출을 줄여서 이익을 남기자는 것이니 오해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8쪽)

이 책은 식당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 읽고 사업에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 적어도 프롤로그라도 무조건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이렇게 권하는 것은 내가 식당운영을 하지 않기 때문이고, 혹시 내가 식당을 한다면 이 책은 나만 혼자 몰래 읽고 싶을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혹시 이 글을 보게 되는 자영업자라면 이 책 꼭 읽어보시라. 진심 어린 권유다.

물론 메뉴 선정과 요리 실력, 손님에 대한 친절 등등 식당을 하면서 챙겨야 할 것은 수두룩하겠지만, 지속적으로 운영을 잘 하며 보람까지 느끼려면 무엇보다 손익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절감할 것이다. 그런 생각을 한다면 이 책이 해결 방법을 제시해줄 것이다.


《100배 식당 장사의 비밀》은 식당과 가게 운영의 본질에 접근하여 오래 지속 가능한 식당을 만드는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2쪽)

이 책의 저자는 현재 배달의민족 배민아카데미 교육팀에 재직하며 강사로 활동 중인데, 이 책을 보면 식당 자영업자들의 답답한 속을 풀어주는 역할을 충분히 한다는 생각이 든다.

어디에서 쉽게 얻을 수 없는 명강의를 발견한 듯하니, 식당을 운영하고 싶지만 막막한 사람이나 특히 식당의 이익을 높이는 원가 관리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이 책을 필독서 삼아 읽어보기를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