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대의 다크히어로
플로 콘웨이.짐 시겔만 지음 / 형주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로는 책 한 권으로 인해서 한 사람의 인생을 새로이 접하게 되기도 한다.

'아, 그런 사람이 있었구나!' 감탄하며, 세세하게 하나씩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 책으로 사이버네틱스의 아버지, 노버트 위너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그의 어린시절부터 그에 대한 모든 것을 촘촘히 짚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은 정보시대의 틈새로 추락하고만 다크 히어로, 그리고 이제는 전설로 남은, 인류를 위한 그의 투쟁에 관한 이야기다. (8쪽)

열한 살의 나이에 대학에 들어갔는데, 노버트는 1909년 가을에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한 네 명의 신동 중 한 명이었다. 열여덟 살에는 하버드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초기 수학연구는 전기이론에서 공학자들이 수십 년 동안 해답을 찾기 위해 씨름했던 실용적인 문제를 해결해주었다.

게다가 1920년대에 그는 최초의 현대적 컴퓨터 설계에 관해 연구했고, 제2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최초의 지능형 자동기계를 만드는 것을 돕는 등 그의 기여는 여기에 다 나열할 수 없을 만큼 무궁무진했으나, 지금까지도 확실히 파악할 수 없는 어떤 이유로 인해 대부분 잊히고 말았다는 것이다.

과연 그에게는 어떤 사연이 있었을까?

이 책의 저자 두 명은 학술 전기, 과학 학술지, 자서전 등을 통해 위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새롭게 구성하고 집대성해서 이 책을 펴냈다.

거의 기록에 남지 않은 어떠한 인물을 이 정도 분량으로 되살려내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정보시대의 다크 히어로』 과학책 과학도서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은 플로 콘웨이 · 짐 시겔만 공동저서이다. 저널리스트이자 통신 연구자이다.

21세기 기술과 문화의 접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재다능한 천재였던 노버트 위너의 이야기를 반드시 알아야 한다. 이 기념비적인 전기에서 수상 경력이 있는 이 두 저자는 막연하게 가려져 있던 위너의 천재성을 세상에 드러내어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그의 혁명적 아이디어들을 다방면에서 탐색했다. (책 속에서)

정보시대의 다크 히어로 과학책 과학도서는 총 3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과거의 시간, 현재의 시간'을 시작으로, 1부 '코끼리 새끼', 2부 '사이버네스틱의 법정에서', 3부 '그 이후'에 이어 후기 '미래: 글로벌 사회에서 살아남기'로 마무리된다.

세상에서 제일 놀라운 소년, 어린 위너, 신동과 교수 부인, 약전류 가벼운 컴퓨터, 위너웨그 Ⅰ, 한 과학의 탄생, 순환적 인과관계 기사단, 메이시에서의 아침식사, 빅뱅: 사이버네틱스, 위너웨그 Ⅱ, 관계의 단절과 배반, 한 과학자의 반란, 정부의 반응, 위너웨그 Ⅲ, 코끼리 새끼에 대한 경의, 어린 시절의 끝 등 총 16장의 글이 담겨 있다.

정보시대의 다크 히어로 과학책 과학도서에는 한 과학 신동의 일생을 촘촘히 담아냈다.

옛날의 다크 히어로와 현대 문화에 등장하는 안티히어로처럼 그는 관습과 사회의 피상적인 규범을 무시하고 더 깊은 목적과 더 높은 진리를 추구했다(19쪽)고 한다.

이 책을 통해 노버트 위너에 대해 처음 접하는 사람들도 이 책을 읽으면 그 인물에 대해 생생하게 어린시절부터 살펴볼 수 있겠다.

그만큼 구체적으로 그 인물에 대한 많은 것을 담아낸 책이다.

신동이 겪어야 하는 여정과 삶의 굴곡이 생생하게 묘사되어 있어서 마음이 찡 하기도 하고, 아쉬움도 있었다.

동서양 어디에서든 또래 아이들과 다른 신동의 이야기는 대개 인간적으로 버티기 힘든 양면적인 부분까지 함께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버거움을 느낄 수 있는데, 그 모든 것이 생생하게 그려지니 내 마음까지 묵직해졌다.

과연 인간의 삶이란 무엇일까. 그리고 천재의 삶이란 어떤 것일까.

이 책을 통해 그의 일생을 바라보며 묵직한 무언가를 건네받는다.


정보시대의 다크 히어로 과학책 과학도서는 읽으면서 마음이 무겁긴해도, 그 시대에 특출난 인물이었던 노버트 위너가 살아가는 여정을 상세히 그려내었으니, 이 책이 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

이 책을 통해 그에 대해 잘 몰랐던 사람도 '노버트 위너'라는 인물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갈 수 있을 것이다.

정보시대의 다크 히어로 과학책 과학도서에는 노버트 위너에 대해 촘촘히 담겨 있으니, 과학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고 노버트 위너라는 인물을 알아둘 필요가 있겠다.

잊혀진 천재 과학자 노버트 위너의 발자취가 궁금하다면 이 책에서 만나보면 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와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