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 노트
이해란 옮김, 오카지마 유시 감수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타버스란 무엇일까?

이 책에서는 말한다. '메타버스'라는 말은 사실 30년보다 더 전에 탄생했다고 말이다. 그런데 근래에 기술이 진보하면서 다시 각광을 받게 되었다는 것이다.

안 그래도 우리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자의반 타의 반 메타버스와 부쩍 가까워졌다.

그런데 메타버스, 메타버스, 말은 하지만 도대체 메타버스의 개념이 무엇이며 언제부터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고 메타버스에 대한 두툼한 책을 펼쳐드는 것은 또한 거리감이 느껴진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이 입문서로 알맞겠다.

이 책은 쉽고 간단하게 메타버스에 대해 짚어준다.

메타버스 책인데, 그야말로 '한 권으로 끝내는'이라는 수식어에 걸맞은 메타버스 책이다.

메타버스 책 『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오카지마 유시가 감수한 책이다. 그는 일본의 정보학 연구자, 시스템 엔지니어, 대학교수다. 현재는 주오 대학 국제정보학부 교수를 역임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총 4 챕터로 구성된다. 들어가며 '메타버스에 뛰어들며'를 시작으로, 챕터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챕터 2 '메타버스는 차기 '킬러 서비스'', 챕터 3 '가상 현실에서 살아가는 미래', 챕터 4 '기업과 정부가 주목하는 메타버스'로 나뉜다.

각 챕터의 끝에는 칼럼이 담겨 있다. 칼럼 1 '관객의 시선에 따라 결말이 바뀌는 영화', 칼럼 2 '세컨드 라이프, 창업자 복귀로 재기를 도모하다', 칼럼 3 '콘택트렌즈형 VR 기기', 칼럼 4 '메타가 개발 중인 세계에서 가장 빠른 AI 슈퍼컴퓨터'가 수록되어 있다.


메타버스 책 『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 노트』는 한 권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일러스트 그림까지 겸하니,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그러니 메타버스에 대해 전문적이고 어려운 지식은 아니더라도, 일반인으로서 충분히 알아야 할 만큼의 지식은 채울 수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메타버스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아무리 시간이 없다고 해도, 오히려 메타버스에 대해 공부할 시간이 별로 없다고 한다면, 이 책을 교과서 삼아 들여다보아도 좋겠다.

이 책을 통해서 배워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메타버스라는 용어의 의미부터 시작한다.

첫 등장은 1992년 발표된 SF 소설 『스노우 크래시』에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메타버스는 '초월한, 고차원의'라는 뜻의 메타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를 합성한 용어인데, 용어의 어원을 추적하면 '메타버스 = 고차원 세계'라고 직역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메타버스 = 또 하나의 세계'라는 해석으로 통일해 생각하는 편이 '메타버스란 어떤 세계인가'를 이해하는 데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지식과 정보를 이 책에서 한눈에 들어오도록 잘 정리해주고 있으니 도움이 된다.



이 책에서는 막연하게 짐작만 하던 부분을 하나씩 개념 정리를 하도록 이끌어주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주변에서 많이 쓰이면서도 막상 설명해보라고 하면 막막한 경우가 허다할 것이다.

그런 사람들에게 이 책이 개념 정리를 잘 해주어서 많은 참고가 되겠다.

그림을 통해서도 열심히 설명을 해주어서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해준다.

그러니 한 번에 한 페이지를 펼쳐들어 그림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익혀보는 것도 좋겠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현실 세계와 메타버스는 어떻게 다를까?

메타버스로 생기는 새로운 직업은? (책 뒤표지 중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궁금하다면 이 책이 가이드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이다.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메타버스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는 책이다.

핵심을 잘 짚어주며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안내해주니, 이 책을 메타버스 입문서로 삼아도 좋겠다.

메타버스 책을 찾는다면 이 책 『한 권으로 끝내는 메타버스 노트』가 도움을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