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러의 힘 - 21세기 금융전쟁 속 당신의 부를 지켜줄 최적의 정치경제학
김동기 지음 / 해냄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베스트셀러 『지정학의 힘』 저자의 최신작 『달러의 힘』이다.

이 책을 꼭 읽어보아야겠다고 생각한 데에는 다음 두 문장이면 충분했다.

'달러'를 키워드로 전 세계 정치·경제·역사를 꿰뚫는 단 한 권의 책!

금융 기초 체력이 필요한 당신을 위한 경제 수업! (책띠지 중에서)

금융 기초 체력이 절실하면서도 '달러'를 키워드로 꿰뚫어주는 책이라면 읽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경제경영서 베스트셀러 『달러의 힘』을 읽어보게 되었다.



김동기

저자는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사법시험에 합격해 변호사로 활동했다. 미국 코넬대학교 로스쿨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후 미국 뉴욕주 변호사자격시험에 합격했다. 국제금융에 대해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국제재무분석사(CFA) 시험에 응시해 합격했다.

한국IT벤처투자 미국지사장, 살리스파트너스 대표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는 여러 국제 문제의 맥락과 흐름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는 1997년 유학 시절 겪은 IMF 사태를 계기로 달러의 움직임에 천착하게 되었는데, 이후 오랜 연구를 통해 달러가 세계 경제에 영향력을 미치는 방식과 그 크기를 실감했다. 이에 달러의 역학에 대한 깊은 이해는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정치·경제, 궁극적으로 우리 미래의 향방을 아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베스트셀러 『지정학의 힘』을 통해 세계 지정학의 새로운 구도와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관계의 역학을 제시했던 저자는 『달러의 힘』을 통해 달러를 중심으로 한 세계 경제 체제의 과거와 현재를 세세히 분석하고 그 미래를 예측한다. (책날개 중에서)



달러는 미국의 통화인 동시에 국제통화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오늘날 우리는 달러 중심의 글로벌 금융 체제하에 살고 있다. 따라서 이 체제부터 정확히 이해해야 한국 금융과 경제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다. 외환위기 같은 극단적 상황에 또다시 내몰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달러 체제가 세계 경제에 작동하는 방식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한편 달러는 국제 정치의 한복판에 있어서, 미국 중심의 서방 세력과 중국, 러시아 중심의 대항세력 간의 지정학적 대결에서도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 대결의 결과는 달러의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결국 달러의 정치경제학을 이해하는 것, 다시 말해 달러의 힘에 대해 아는 것은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14~15쪽, 들어가는 말 중에서)



경제경영서 베스트셀러 달러의 힘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달러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2부 '달러 패권은 어떻게 구축되었는가'로 나뉜다. 1부에는 1장 '무소불위의 화폐, 달러의 위력', 2장 '식민지 핍박 속에서 피워낸 미국의 화폐제도', 3장 '해밀턴, 미국 경제의 밑그림을 그리다', 4장 '미합중국은행을 둘러싼 권력 충돌, 은행 전쟁', 5장 '남북전쟁의 승패를 좌우한 링컨의 개혁', 6장 '금 은 지혜의 각축전, 화폐전쟁의 시대', 7장 '미국 화폐금융제도의 근간, 연방준비제도', 2부에는 8장 '제1차 세계대전과 대공황, 달러의 도약', 9장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금융의 중심에 서다', 10장 '흔들리는 달러와 유로달러의 태동', 11장 '달러본위제의 시대, 더욱 긴밀해지는 세계', 12장 '금융국제화의 직격탄을 맞은 한국의 외환위기', 13장 '연준, 최악의 금융위기에 글로벌 최종 대부자 되다', 14장 '유럽 재정위기와 더욱 공고해진 달러', 15장 '달러의 권위에 맞서는 세계의 도전자들'이 수록되어 있다.



달러를 알아야 세계경제를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에서는 금융 기초체력이 필요한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거시적인 안목으로 짚어주어서 많은 도움이 된다.

다소 어려울 거라 짐작하며 읽기 시작했는데, 조목조목 알기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고 있어서 훤히 들여다보는 듯 읽어나갔다.

중국과 달러와의 관계라든가 유로화와 달러의 관계 등 달러를 기반으로 국제 관계와 세계경제를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IMF 때 우리나라 경제가 어느 지경이었는지까지도 이 책을 읽으며 속속들이 짚어볼 수 있었다.

달러와 세계경제와의 연관성이 잘 정비된 책이다.

경제경영서 베스트셀러 달러의 힘을 통해 세계 경제의 거대한 흐름을 짚어본다.

특히 이 책을 통해 달러를 둘러싼 7가지 키워드로 세계 경제의 흐름을 조망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보았다.

패권, 전쟁, 리더십, 화폐, 질서, 위력, 미래 등 7가지 키워드에 대한 의문과 거기에 대한 친절한 안내까지 함께 할 수 있는 책이다.

경제경영서 베스트셀러 달러의 힘을 통해 훤히 들여다보는 듯 세계경제와 달러의 관계를 바라볼 수 있었다.

이 책은 국제금융의 과거를 이해하고 미래를 가늠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내비게이터가 되어 줄 것이다.

_송의영 |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전 국제경제학회 회장


달러는 어떻게 미국의 '금융무기'가 됐는가?

한국의 외환 부족 사태, IMF는 왜 일어났는가?

2011년 유로존 사태 해결에 미국이 앞장선 이유는?

탈달러화와 가상화폐의 위협, 달러는 몰락할 것인가? (책 뒤표지 중에서)

이 책을 통해 세계 금융의 역학관계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었다.

금융에 대해 서툴더라도 이 책을 읽으며 달러와의 관계를 파악하며 세계 경제를 훑어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역학관계까지도 짚어보게 해주는 경제 책이다.

경제경영서 베스트셀러 달러의 힘을 통해 달러가 어떻게 세상을 움직이는지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국제 문제 전문가 김동기의 통찰력을 건네받는 느낌으로 읽어나갈 수 있는 책이다.

달러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 대해 큰 틀에서 바라볼 수 있는 책이니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