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보감 - 제철 채소·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김형찬.고은정 지음 / 바이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챙기는 레시피와 한의학이 만났다.

그 점이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을 증가하게 해주었다.

내 몸을 만들고 힘나게 하는 것이 모두 내가 먹는 음식에서 오는 것이니, 제철 채소 과일식을 잘 챙겨 먹어야 하겠다.

잘 먹어야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어떤 음식을 어떤 때에 챙겨 먹을지 이 책을 읽으며 점검해 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을 읽어보았다.



김형찬

한의사로서 아픈 사람을 돌보면서, 책을 읽고 글을 쓴다. 맛있고 건강한 음식과 집밥 짓기를 좋아하고, 참장을 익히고 가르친다.

유튜브 채널 '생활한의학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고은정

북쪽 지리산 뱀사골 인근의 맛있는 부엌에서 제철음식학교, 시의적절약선학교, 우리장학교, 김치학교 등을 운영한다. 제철에 나오는 식재료에 대한 맛있는 이해를 통해 한 그릇으로 충분하고 다양하며 영양가 있는 제철 밥짓기와 사계절 언제나 맛있는 제철 김치 담그기, 직접 담근 장으로 쉽고 간단한 조리하기를 교육하는 사람이다.

(책날개 중에서)


현대인의 건강을 《동의보감》의 구절에 비춰 설명하고, 여기에 고은정 선생님의 경험과 먹는 사람을 생각하는 마음이 담뿍 담긴 음식을 더했다. 특별하고 귀하고 값비싼 식재료보다는 일상에서 구할 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를 중심으로, 쉽게 만들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담았다. (7쪽)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1부 '봄: 파릇파릇 다시 살아나는 계절', 2부 '여름: 무성하고 활기찬 계절', 3부 '가을: 무르익고 영글어가는 계절', 4부 '겨울: 보듬고 다지는 계절'로 나뉜다.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은 봄부터 시작된다.

깔끔한 음식 사진이 입맛을 불러일으키고, 조곤조곤 이어지는 설명에서 이 음식을 먹고 싶게 해준다.

고은정의 제철 음식 이야기와 김형찬의 제철 한의학 이야기가 더해지니 이 책만의 특별함이 있다.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을 봄, 여름, 가을, 겨울에 꼭 한 번씩 들여다보면 좋겠다.

잊고 있던 제철 식재료를 떠올리며 '아, 이거 먹어줘야겠다.' 혹은 '요즘 내 몸이 이러이러한데 이 음식을 먹으면 도움이 되겠구나!' 등등 깨닫는 부분이 있다.

​​

계절이 바뀔 때마다 꼭 한 번씩 들여다보면 지금 내 몸에 필요한 음식이 무엇인지 눈에 들어올 것이다.

자신과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꼭 읽고 챙겨보면 도움이 될 책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이다.

잊고 있었던 부분도 떠올리게 해주는 고마운 책이다.

잘 먹어야겠지만 어떻게 무엇을 먹을지 막막한 사람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아보면 좋을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며 손이 바빴다.

그동안 몸에 좋은 음식이면서 잊고 있었던 것들을 떠올리며 주문도 하고 시장 가면 살 식재료 목록도 적어보았다.

이 책을 계기로 지금 내 몸에 필요한 음식을 챙겨보기로 한다.

이 책은 제철음식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게 해준다.

내 소중한 몸을 아무 음식이나 먹도록 놔두지 말고 제철음식을 잘 챙겨먹을 계기를 마련해줄 수 있겠다.

제철 채소 과일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맛있는 음식보감을 읽으며 나와 가족들의 몸을 챙겨주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