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88 건강습관 - 99세까지 팔팔하게,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
정해용 지음 / 리스컴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편저인은 정해용 의학전문기자인데, 부제에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라는 문구가 인상적이었다.

누가 건강에 대해 이야기하든 백세 노인이 전해준 이야기라면 설득력이 충분히 있겠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알고 보니 여기의 백세 노인은 건강전문가로 유명하신 유태종 박사.

"무조건 오래 살기만 할 게 아니라 99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하루 이틀 누웠다 갈 수 있으면 이상적이지 않겠나?"

그 당시 유태종 박사는 당시 유행하던 '9988'이란 개념을 추천하며 <9988 건강습관> 출판을 기획하였고, 당시 저자는 집필자로 참여하였다고 한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것이다.

유태종 박사님은 99세를 넘기시고 당당히 백세인이 되셨으니, 자신의 건강 장수를 통해 이 책의 건강정보들의 진실성과 효용을 입증하셨다.

그리고 이 책은 기존의 <9988 건강습관>의 틀과 내용을 대체로 유지하면서 너무 진부해진 것은 빼고 새로운 정보를 더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출간된 것이다.

주로 노년의 건강관리가 당면과제인 50~80세 사이의 독자들을 염두에 둔 내용이라고 한다.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더욱 관심을 갖고 이 책 《9988 건강습관》을 읽어보게 되었다.



지은이 정해용

<일요신문>에서 건강 의약 분야를 담당한 건강 전문기자. 인체의 건강과 지구생태 문제에 관심이 많다. 특히 자연치유의학과 심신의학 등 대체보완의학에 관해 많은 심층기획 기사를 남겼다. 신문사 퇴사 후 다수의 온오프라인 매체에 건강과 환경 관련 칼럼들을 기고하는 한편, 건강 의료 관련 도서의 출판 기획과 집필에도 참여했다.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건강하게 사는 생활습관', 2장 '건강을 지키는 식사법', 3장 '활력을 유지하는 운동법', 4장 '젊게 사는 마음 건강법'으로 나뉜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하게 살 수 있을까를 고민하는 장수시대 한국인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건강생활의 정보들을 담고 있습니다. 몸의 건강을 위한 운동법과 식생활에 대한 정보들을 모았고, 정신적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마음 건강법과 건강관리에 유익한 생활습관에 대한 조언들도 모았습니다. (8쪽)


이 책에서는 우리가 살면서 꼭 필요한 말들을 아낌없이 들려주고 있다.

이미 알고 있는 건강상식을 총정리해 주는 느낌이 들어서 귀한 말씀을 듣는 듯 경청해 보았다.

특히 잊고 있었던 것이나, 강조하고 싶은 건강상식을 만나면 더욱 주목해서 읽어나갔다.


조금만 주의하면 알 만한 상식에 다시 자극받고 건강을 위해 신경 쓰기로 한다.

스스로 백세 노인 대열에 서계신 산증인 유태종 박사의 건강법을 보는 것이어서 더욱 실감 나게 그 방법에 집중해보았다.

아무리 이론적으로 뛰어나다 할지라도 그렇게 해서 진짜로 장수를 했는지 안 했는지 판단할 수 없지만, 이 책에 담긴 이야기는 실제 상황이다.

그러니 더욱 시선을 집중하며 읽어나갔다.

이 책은 백세 노인이 전해준 건강관리 노트이다.

누구나 99세까지 팔팔하게 건강하게 잘 지내고 싶을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 백세 노인이 들려주는 건강관리 비법에 주목해볼 필요가 있다.

건강 박사 유태종 교수 추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건강관리 비법이 이 책에 있으니 참고할 필요가 있겠다.

건강의 노하우를 이 책에서 배워볼 수 있다.

올바른 식습관, 운동과 휴식, 수면 시간 등 다양한 측면에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실용적인 조언이 가득 담겨 있다.

이 책을 참고하여 건강의 노하우를 배우고 일상에서 하나씩 점검하고 실천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백세 노인의 건강관리 비법과 지혜를 전해주는 책이니, 이 책을 통해 건강 비법을 배우면 되겠다.

건강 관련 비법이 가득 담겨진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