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인의 햇빛 일기
이해인 지음 / 열림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년 만에 이해인 수녀님의 신작 시집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반가웠다.

그동안 건강이 안 좋으셨다는 소식은 들었는데, 그동안의 근황과 마음을 시로 어떻게 표현하셨을지 궁금했다.

역시 시 속에는 진솔한 마음과 기도가 담뿍 담겨있었다.

그래서 더욱더 기도 속에 들어가 보려고 계속 읽어나갔다.

이 책은 '작은 위로가 필요한 아픈 이들을 위하여'라는 부제가 눈에 띈다.

그러고 보면 누구나 마음에 상처가 하나쯤 있을 것이다.

그러니 본인이든 주변에 아픈 사람이든 그 누구에게나 따뜻한 마음을 전해주는 이 시집이 많은 사람에게 위로를 건네주겠다.



이해인

올리베따노 성베네딕도 수녀회에 몸담고 있으며 1968년에 첫 서원을, 1976년에 종신 서원을 하였다. 첫 시집 『민들레의 영토』를 펴낸 이래 수도자로서의 삶과 시인으로서의 사색을 조화시키며, 기도와 시로써 따뜻한 사랑과 희망을 전하고 있다.

필리핀 세인트루이스대학교 영문학과, 서강대학교 대학원 종교학과를 졸업했고, 제9회 <새싹문학상>, 제2회 <여성동아대상>, 제6회 <부산여성문학상>, 제5회<천상병 시문학상>, 제26회 <한국가톨릭문학상> 본상 등을 수상했다. 시집 『민들레의 영토』 『내 혼에 불을 놓아』 『오늘은 내가 반달로 떠도』 『시간의 얼굴』 『외딴 마을의 빈집이 되고 싶다』 『다른 옷은 입을 수가 없네』 『작은 위로』 『작은 기쁨』 『희망은 깨어 있네』 『작은 기도』 『서로 사랑하면 언제라도 봄』 『이해인 시 전집 1·2』 등이 있고, 시산문집 『필 때도 질 때도 동백꽃처럼『, 『꽃잎 한장처럼』, 산문집 『두레박』 『꽃삽』 『사랑할땐 별이 되고』, 『향기로 말을 거는 꽃처럼』 『기쁨이 열리는 창』『꽃이 지고 나면 잎이 보이듯이』 『그 사랑 놓치지 마라』, 인터뷰집 『이해인의 말』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 『영혼의 정원』 『모든 것은 기도에서 시작됩니다』 『마더 데레사의 아름다운 선물』 『우리는 아무도 혼자가 아닙니다』 등이 있다.

(책날개 중에서 저자 소개 전문)

햇빛 일기는 기도시집이다.

사람이 살면서 아플 때에 기도하는 마음이 더 간절해지는 것 같다.

하물며 수녀님이니 더욱 기도가 깊고 간절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수녀님도 인간이기에 질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하지만 그 안에서 고통과 좌절만이 아니라, 이렇게 시로 승화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깊고 오묘한 기도 속에서 사랑의 마음을 절실하게 나타내는 시를 만날 수 있었다.

간절하고도 애타는 마음이 구절마다 절절히 녹아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해인 수녀는 이 시집의 제목을 '햇빛 일기'라고 한 것은 햇빛이야말로 생명과 희망의 상징이며 특히 아픈 이들에겐 햇빛 한줄기가 주는 기쁨이 너무도 크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큰 수술 후 회복실에서 듣던 사람들의 웃음소리, 다시 바라다본 푸른 하늘, 미음과 죽만 먹다 처음으로 밥을 먹던 시간의 감사한 설렘 등 어느 것 하나 새롭지 않은 것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 책에 담긴 시를 읽으면 절실한 감사의 마음을 느낄 수가 있다.

위로가 되고, 격려와 행복을 안겨주는 한줄기 햇빛같은 시집이다.

사람 살이가 건강하고 행복한 순간으로만 채워지는 것은 아니고, 아프고 고통스러운 순간도 감내해야 하는 경우가 있게 마련이다.

이해인 수녀님이 그 시간들을 어떻게 보내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 시로 표현해주어서 그 감성을 건네받는다.

제목에서 나타내듯이 어떠한 상황이든 '햇빛'을 그려내는 수녀님의 마음을 볼 수 있고, 거기에서 희망을 건져낼 수 있다.

이해인 수녀의 시에서 매 순간마다 기도하는 마음을 들여다볼 수 있었다.

맑고 순수한 구도자의 순간순간을 느낄 수 있었다.

이 책은 그냥 시가 아니라 깊고 애절한 기도다. 그래서 더욱 맑게 빛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