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 - 인생에서 정말 중요한 것만 남기는 내려놓음의 기술
고미야 노보루 지음, 김해용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선택의 문제다.

이것도 하고 싶고 저것도 하고 싶은 마음을 다시 생각해보면, 무언가를 선택했을 때에는 어떤 것은 선택을 포기해야 하는 문제이기도 하다.

그런데 포기하는 것이 아쉽고 아까운 것만은 아니다.

오히려 이 책에서는 제목에서부터 말한다.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나는 절대 포기하지 않을 거야!' '끝까지 움켜쥐고 열심히 하자!' 이런 말이 힘이 될 때도 있지만 너무 열심히 하다 보면 지쳐서 자기 자신이 망가져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내려놓는다는 건 패배한다는 걸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6쪽)

이 책의 저자 고미야 노보루는 심리학 박사이자 공인심리치료사, 임상심리사이다. 그런 그가 들려주는 '내려놓음'에 대한 이야기는 어떤지 궁금했다.

'내려놓는다'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살아가면서 무엇이 가장 중요할까.

그 비밀을 저자는 자신의 전문 분야인 심리학적 측면에서 이야기해 준다는 것이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마흔에 버렸더라면 더 좋았을 것들』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지은이 고미야 노보루.

심리학박사(Ph.D), 공인심리치료사, 임상심리사.

미주리대학교 컬럼비아 캠퍼스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주립 아동상담소, 정신과 병동 등에서 심리 카운슬러로 근무하며 모교인 미주리대학교 심리학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귀국한 후에는 심료내과의원과 대학교 내 학생 심리상담소의 카운슬러로 활동했고 오사카경제대학교 인간과학부 교수, 뉴질랜드 오클랜드공과대학 심리치료학 대학원 객원교수를 지냈다. 지금은 고베에서 '카운슬링룸가가야키'를 설립해 운영한다. 또한 심리학과 영적인 지혜를 통해 삶을 행복하고 충실하게 바꾸는 '스피리츄얼심리학 온라인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로는 『자기긍정감이 내려갔을 때 읽는 책』 『프로카운슬러가 가르쳐주는 첫 경청술』 『함께 있어 편안한 사람, 피곤한 사람』 등 28권이 있다. 심리학자로서 국제논문을 포함한 전문 논문을 50편 이상 발표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인간은 근원적으로 고독을 안고 살아간다', 2장 '감정을 느낄수록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명확해진다', 3장 '그 '두근거림'의 정체를 밝혀야 한다', 4장 '자신의 가치관을 명확히 한다', 5장 '풍요로운 인생을 위해 무엇을 내려놓아야 할까'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말한다. 죽음이라는 현실을 마주하고, 죽음을 순순히 받아들일수록 자신에게 정말 중요하지 않은 것을 떼어낼 수 있고, 가장 '소중한 것'만을 간직할 수 있다고.

이 책을 읽으며 불필요한 것을 내려놓는다는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에 잠긴다.

'포기한다'는 것은 결코 인생의 좌절이 아니다. 자신에게 있어 진실과 본질을 명확히 하고, 불필요한 것을 내려놓는 것. 이것은 궤도를 수정하면서 후회 없이, 가치 있는 인생을 걸어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51쪽)

'이것은 궤도를 수정하면서 후회 없이, 가치 있는 인생을 걸어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라는 말이 인상적이다.

그래서 지금 나에게 있어서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이며, 소중한 것은 무엇인지, 내 마음을 들여다보며 정리에 임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내려놓을 것과 정말 중요한 일을 구분하며 생각해볼 수 있다.

특히 우선시해야 할 정말 중요한 일에 대해 짚어볼 계기를 마련해준다.

지금껏 버리지 못하고 잡고 있던 무언가 때문에 보이지 않았던 것을 다시 살펴볼 계기가 되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디마티니 밸류 팩터' 시트를 알려주는데, 열세 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질문마다 답을 세 개씩 써야 한다.

이 또한 여기에 정리를 해두어서 열세 개 질문에 답을 하며 솔직하게 나 자신의 행동과 생활을 돌아보는 계기가 된다.

이를 통해 인생의 최우선 가치를 발견할 수 있으니, 질문지 문항에 답을 해보는 것을 꼭 참여하면 좋겠다.

이 책에서 나에게 필요 없는 것을 분별해 내려놓고 정말 가치 있는 것에 시간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니, 그것이 정말 공감되어 집중해서 읽어나갔다.

특히 이 책의 특별부록으로 '당신 인생의 최우선 가치를 찾아내는 디마티니 밸류 팩터 시트'가 주어지니, 이 부분은 주기적으로 답변을 하며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볼 필요가 있겠다.

인생의 어느 순간에는 꼭 필요한 일이며, 자신에게 소중한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책이니, 이 책이 도움을 주는 자기계발 책으로 그 역할을 해낼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