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무드 - 유대인 지혜의 원천
탈무드교육 연구회 엮음, 김정자 옮김 / 베이직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절판


유대인의 수는 전 세계의 1%도 되지 않지만, 전체 300명의 역대 노벨상 대상자 중 93명이나 되는 수상자를 배출했다.

그 사실만으로도 탈무드가 무척 궁금해졌다.

왜냐하면 유대인들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로 삼고 있는 것이 바로 '탈무드'이기 때문이다.

탈무드교육연구회 편저본으로 탈무드를 접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탈무드 이야기를 많이 알고 있어서, 어떤 때에는 '이것도 탈무드야?'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런데 이 책은 탈무드교육연구회에서 편저한 책이어서 어떤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궁금했다.

탈무드 유대인 지혜의 원천 탈무드교육연구회 편저 탈무드 책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편저 탈무드교육연구회

탈무드는 5천 년 동안 유대인들의 지혜가 집약된 책이자 역사책이며 다양한 정보의 원천입니다. 탈무드교육연구회는 탈무드의 지혜와 정신에 반해서 탈무드를 사랑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번역되어진 탈무드의 내용이 대부분 대동소이하고 탈무드 원본은 그 양이 방대하여 내용을 정확히 전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구회는 탈무드를 연구하고, 많은 지혜로운 내용을 후손들에게 정확히 전달하여 탈무드의 뛰어난 정신을 우리 것으로 만들고자 정진하고 있습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인간의 기본 도리', 2장 '탈무드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3장 '유대인의 결혼과 가정, 삶', 4장 '올바른 교육과 도덕', 5장 '돈과 사회정의'로 나뉜다.

우화로 알아듣기 쉽게 조근조근 써 내려간 책이다.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듯이 우화로 풀어나가니 쉽고 재미있게 탈무드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종교, 도덕, 품성, 하브루타 교육방침 등 유대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각종 율법을 알려주는 책이 탈무드다.

그런데 실제 탈무드의 양은 이렇게 한 권이 아니라 63권에 이르는 방대한 책이고, 지금도 계속 새로운 내용이 더해지고 있다고 한다.

말 그대로 민간의 지식 전승을 망라한 책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 덕분에 우리는 탈무드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지혜의 정수를 이 한 권으로 만나볼 수 있으니, 더욱 특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인생 살이 여러 가지 지혜를 건네받게 하는 책이다.

특히 탈무드교육연구회가 한 권으로 엄선하여 탈무드 내용 중에 우리가 꼭 읽어보면 좋을 글귀들을 모았다고 하니, 어떤 내용의 글들이 담겨 있는지 읽어보는 재미도 누릴 수 있겠다.

정말 쉬운 언어로 담아놓아서 아이들이나 어른들 누구나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맨 마지막에는 탈무드 명언이 정리되어 있다.

사랑과 결혼, 교육과 배움, 인간관계, 말과 행동, 가난과 부, 지혜로운 사람, 선과 악 등 다방면으로 탈무드 명언을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단순한 우화집이나 자기계발서를 넘어 유대인의 철학과 그들의 사고방식에 대해 자세히 기록하였으며 유대인의 세계관을 엿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책을 통하여 5천 년 유대민족의 지혜의 원천이자, 위기의 순간에도 그들을 하나로 이어준 정신적·문화적 유산인 탈무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5쪽)

유대인의 지혜가 가득 담긴 위대한 유산인 탈무드를, 그 방대한 분량을 다 만나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한 권으로 정리된 탈무드를 읽어보는 시간도 충분히 의미 있고 유익한 시간이 되겠다.

이 책을 통해 탈무드의 지혜를 배워본다.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소에 품고 있던 생각을 다듬어보았다.

앞으로의 삶에 자양분이 되어 삶의 지혜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겠다.

두고두고 펼쳐보며 새겨볼 만한 말들이 가득 담겨 있는 책이니 삶의 지혜를 얻고 싶은 때, 자기계발이 필요한 때에 꺼내 읽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