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더 행복해지는 미니멀 라이프
최의정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달이 차면 기울듯, 물건도 채워지면 비워야 할 때가 온다.

지금이 그때다.

그리고 책을 읽어야 정리의 마음가짐을 갖게 해주어서 도움이 된다.

때마침 이 책을 만나게 되어서 정리에 박차를 가한다.

이 책 『매일 더 행복해지는 미니멀 라이프』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지은이 최의정

서울 약수동에서 태어나고 자랐다. 직장 생활 25년을 청산하고 제주로 이주해 새로운 삶을 살았지만 녹록지 않았다. 회사의 그늘이 크게 느껴졌을 만큼 세상 밖은 어지럽고 복잡했다.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했던 날들이 시작되면서, 미니멀 라이프의 삶이 다시 나를 불러냈다. 비울수록 내 마음도 편해지고 덜어낼수록 인생이 행복해진다는 것을 다시 체험하게 되는 순간을 맞이했다. 힘들 때마다 실천했던 것은 정리와 청소였다. 비울수록 가벼워지는 인생은 내가 가야할길을 안내해주었다. 제주에서의 삶은 물건 쌓기 인생이 되었다. 단기간에 비울 수 없는 날들도 온다는 것을 알게 해주었고, 그래서 몇년째 비우기만 실천 중이다.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것만 가져야 한다는 것도 깨달았다.

집 안에 물건이 너무 많으면 불필요한 에너지를 쏟게 만들고 마음을 병들게 한다. 미니멀 라이프로 단순하게 사는 삶을 진정으로 배우는 중이다. 홀가분하게 떠날 수 있는 상태만이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우리가 떠나지 못하는 이유는 너무도 많은 것을 떠안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비우고 덜어내며 온전한 나만의 시간을 찾아 떠나보자.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나는 비우며 살기로 했다', 2장 '버리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3장 '비울수록 더 행복해지는 지혜로운 습관', 4장 '똑똑하고 센스 있게 비우는 7가지 기술', 5장 '심플하게 더 소중한 것에만 집중하라'로 나뉜다.

저자는 자신의 스토리를 담아서 정리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다.

그 이야기에 공감하며 읽어나갔다.

특히 '행복하다고 느끼는 순간, 버리기를 멈춰버리고 물건은 쌓이기 시작했다.(18쪽)'라는 문장이 딱 지금 내 마음인 것 같아서 더욱 공감하며 버리기에 돌입할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보았다.

역시 비우는 일은 비우겠다고 생각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



일상을 통해서 체험했던 일과 물건과의 관계를 경험에서 우러나온 이야기를 통해 들려주니 공감하며 읽어나갔다.

흔히 있을 수 있는 일들이기에 더욱 시선을 집중해보았다.

읽어나가다가 나에게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던 것을 떠올리며 그 당시의 내 마음을 들여다보기도 했다.

그러한 계기를 만들어주는 책이다.

무더위에 지칠 때에는 나중에 선선하면 정리하겠다고 미루기만 했는데, 이제는 선선해졌지만 여전히 정리는 미루고만 있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물건을 정리하고 간소화하여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는 것은 꼭 필요한 일이니, 지금이 바로 그때다.

나에게 필요한 물건이 무엇인지 둘러보고, 정리의 마음가짐을 갖도록 이 책이 도와준다.

특히 '매일 불필요한 것들을 하나씩 뺀다는 생각으로 정리하라'는 말에 당장 하나씩 둘러보고 몇 가지 찜해놓았다.

나의 일상을 불필요한 것들로부터 자유롭게 하기 위해 불필요한 것 하나씩 빼기부터 시작해보아야겠다.

'못 버릴 것처럼 그렇게 애지중지하더니 결국 정리가 되더라(131쪽)'라는 그 마음을 나도 알 듯 하다.

그 말에 용기를 내어 과감하게 정리하기로 한다.


비우고 정리하는 것만이 행복해지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 또한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52쪽)

한때 유행처럼 미니멀 라이프가 사람들 사이에서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었다.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 등에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니 미니멀 라이프 역시 인기를 얻고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물건을 너무 많이 버려서 다시 물건으로 채우는 나름의 부작용이 흔히 발생하곤 했다.

그리고 지금은 자신만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기 위해 얼만큼의 물건을 소유해야 적절한지를 생각하도록 계기를 마련해주는 책이 나오고 있다.

이 책 또한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정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삶에 있어서 진정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록 이끌어주어 도움이 된다.

나만의 미니멀 라이프를 위해 읽어보며 정리에 도움을 받아보아도 좋겠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