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사랑과 혁명 1~3 세트 - 전3권
김탁환 지음 / 해냄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때 그랬다.

소설가 김탁환이 타고난 이야기꾼이라는데 과연?

지금의 나는 그때 의문을 가졌던 그 마음, 당장 취소한다.

이제 그 진가를 알겠다.

나는 이 소설로 김탁환 소설가의 기량을 인정한다. 격하게 인정한다. 그때의 그 마음을 사죄하면서 인정한다.

그는 타고난 이야기꾼 맞다!

내 마음을 바꿔놓은 소설 『사랑과 혁명』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빠져들어 읽어보았다.



압도적인 역사소설가 김탁환 4년 만의 귀환!

스스로 천주를 믿었던 유일한 나라, 조선

인간답게 살기 위해 목숨을 건 사람들의 이야기 (책 띠지 중에서)



이 책은 작가의 말이 먼저 시작된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사랑과 혁명이다. 흔한 사랑이 아니라 압도적인 사랑, 예측 가능한 혁명이 아니라 본 적도 들은 적도 없는 혁명. (1권 6쪽)

김탁환 작가가 『김탁환의 섬진강 일기』를 통해 대도시의 생활을 접고 섬진강에서 삶을 시작한 것이 2021년이었다는 것을 이야기하며 에세이를 펴낸 것이 작년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더 큰 그림이 있었던 것이다. 어쩌면 그는 이 소설 『사랑과 혁명』을 쓰기 위해 섬진강 들녘으로 운명처럼 내려가서 자리 잡은 것이다.

농촌에서 살며 쓴 첫 장편이고, 논밭을 일구면서, 이야기학교부터 마을영화제까지 함께 꾸려가면서, 마을에서 살다가 죽는 의미와 가치를 곱씹었고, 그렇게 1827년 정해박해에 대한 관점도 달라졌다는 것이다. ​



정해박해는 1827년 전라남도 곡성에서 일어난 천주교 박해 옥사로, 이로 인해 또다시 조선은 천주교 탄압으로 들끓게 된다. 당시 조정은 천주교인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는데, 곡성에서 비롯되었지만 그 범위를 한양까지 확산하여 500여 명의 교인을 체포하였고, 지독하게 고문하기로 악명이 높았다. 하지만 정해박해는 천주교사에서도 기록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이에 김탁환 작가는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치밀하고 정확한 고증, 방대한 자료 조사와 탁월한 상상력을 더해 19세기 조선에서 천주교인으로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출판사 책 소개 중에서)

이 책의 '서'는 이렇게 시작된다.

본명 즉 세례명이 귀도이고 옛 이름은 '장구'인 '나'는 26년 가까이 교우들의 이야기를 모아 치명록 즉 순교자의 행적을 기록한 책을 써왔다.

군난(박해)만은 쓰지 않으려고 했다. 자신이 감당할 무게가 아니기에, 믿음이 더 굳건하고 이야기 솜씨가 훨씬 나은 교우가 맡기를 바랐다.

하지만 그때까지 쓰겠다는 이는 나오지 않았고, 결국 그가 써야만 하는 이야기가 된 것이다.

결국 그는 쓰기로 작정한 후, 이야기를 모으고 사람들을 만났다.

그렇게 이 이야기는 본격적으로 그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시작된다.

본명은 이시돌, 옛 이름은 들녘.

무진년 1808년 봄 전라도 곡성현 장선마을에서 나고 자랐다.

그 무렵에는 목숨을 걸고 천주교를 믿어야 했다.

그 수난을 견디며 믿음을 지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여기 펼쳐진다.

조선시대에 천주교를 믿는다는 것은 박해를 감내해야 하는 일이라는 것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 소설을 읽으며 그들의 삶 속으로 생생하게 들어가서 마치 그들의 삶을 눈앞에서 보는 듯했다.

그 시대의 사람들을 실제로 만난 듯, 그들의 용기와 신앙을 느낄 수 있었다.

그들이 어떻게 박해와 억압에 맞서고 희생하며 믿음을 지켜나갔는지, 이 책을 읽으며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조선시대의 그 인물들을 지금 내 앞에 살아움직이는 존재로 그려내는 김탁환의 이야기 솜씨에 저절로 빨려 들어간다.

그의 탁월한 상상력과 글 솜씨에 실제로 앞에서 보는 듯 교우들의 일상을 생생하게 바라볼 수 있었다.

역사소설, 장편소설, 19세기 조선의 이야기가 이렇게 생생하게 다가올 수 있다니!

그것은 김탁환의 필력이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생각이 든다. 멈출 수 없는 몰입감을 선사해 준 소설이다.



​​

조선의 역사에 관련된 천주교의 수난을 한눈에 전부 깊이 바라볼 수 있도록 잘 그려낸 소설이다.

충분한 자료까지 함께해 주니 이 소설책에서만 만날 수 있는 천주교의 수난 이야기가 실감 나게 다가왔다.

지역마다 특성이 있는데 자연환경을 얼마나 잘 나타냈는지 그 마을에 직접 가본 듯 생생하다.

정해박해로 가장 지독한 죄인으로 몰려 '지옥'에 갇힌 사람들

진실과 거짓이 뒤섞인 처절한 이야기판이 펼쳐지고

누가 믿는 자이고 믿지 않는 자인지

그들 사이에 조금씩 불안한 틈이 벌어지는데… (2권 책 뒤표지 중에서)

곤장, 치도곤, 학춤…

상당히 무자비한 형벌이 자행되고 있었다.

그 시절에 자행된 형벌 종류도 생생하게 그려내었다.

그러니 배교를 할 수밖에 없는 경우가 제법 있었겠다.

그런 상황에서도 자신의 신앙을 지키는 사람들이 많았으니, 그들의 믿음이 대단해보였다.

소설은 긴 호흡으로 읽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섣불리 빠져들어 읽기 부담스러운 때가 많다.

하지만 이 책은 충분히 푹 빠져들어 읽어도 될 만했다.

아니, 내가 결심을 하든 말든 상관없이 처음부터 '이거다!' 싶은 소설이어서 저절로 몰입하게 되었다.

또한 등장인물들의 관계도가 잘 형성된 소설이어서 바짝 긴장하게 만들었다.

상당히 긴 소설이지만 순식간에 시간이 가버리는 것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빠져들었다.

그렇게 3권으로 넘어가게 되었다.



이 이야기만은 세상 밖으로 보내야 한다.

정해박해 후 감옥 속에서 보낸 11년

수십 년간 오지 않는 신부를

다시 모셔오기 위한 옥 안팎의 분주한 움직임 속

누군가로부터 옥중기를 적어달라는 은밀한 부탁이 전해지고…

(책 뒤표지 중에서)

2권까지의 주인공이었던 들녘은 앙베르 주교와 한양에서 만나는데, 거기에서부터 3권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3권에서는 감옥에서 지낸 천주교 신자들의 상세한 일대기가 펼쳐진다.

그 처절하고 아픈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믿음에 대한 신실한 마음 뒤에 인간이 겪어야 하는 아픔은 너무 컸다.

그런데 감옥에서 겪었던 이야기와 숱하게 치명(천주교 믿음을 지키다가 죽은 사람들)한 사람들 이야기를 세상에 내놓아야 된다고 들녘과 몇몇 교우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그 이야기를 지켜냈다.

그것을 펼치는 데까지 겪은 숱한 감옥 이야기, 연경으로 갔다 오기까지의 이야기, 탁덕을 모셔오는 데에 겪는 아슬아슬한 이야기까지 남김없이 담겨 있는 3권이었다.

그 이야기를 놓칠 수가 없었다.

이 책은 생생하게 전달되는 그 느낌이 실감 나게 전해진다.

워낙 생생하게 표현을 잘 해서 나도 고형을 당하는 듯 찌릿찌릿 아팠다.

조선의 천주교를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해주는 소설이다.

목숨까지 내놓는 믿음.

믿음의 마음이 하도 소중해서 그 속으로 빨려 들어갈 수밖에 없었다.



장 귀도(짱구)는 치명록을 쓸 생각이 없었지만 결국은 쓰게 되었고, 스스로 부족하다고 계속 거절했지만 이 말 한마디에 용기를 냈다는 것이다.

"쓰세요. 부족한 부분은 천주님이 채워주실 거예요."

장귀도가 결심하는 마음 또한 깊은 믿음이라는 것을 함께 느끼면서 읽어나갈 수 있었다.

숱한 고난 중에서도 천주교가 꽃을 피울 수 있다는 것, 어려움을 겪고 피어난 꽃이 찬란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다.

읽어나가면서 문득문득, 대단하다는 생각을 곳곳에서 하게 되었다.

소설이기에 사람들의 마음까지 들어가서 생생하게 바라볼 수 있었다는 점도 높이 평가하고 싶다.

특히 소설가 김탁환이 2백 년의 시간을 되돌려서 다시 묻는 사랑과 믿음, 희망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들을 담아낸 소설이니, 그 강력한 힘을 감동적으로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우리 인간의 정신을 어떤 어려움 속에서도 찬란하게 피워낼 수 있다는 것을 탁월하게 그려낸 작품이다.

이 소설은 진정한 걸작으로, 여운이 깊이 남는 소설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