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과서 - 바로 써먹는 챗GPT 프롬프트 12기법
서승완 지음 / 애드앤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롬프트는 원래 연극에서 배우에게 대사나 동작을 지시하는 행위를 의미하는데, 우리가 챗GPT 화면에서 입력하는 모든 질문이나 지시 또한 프롬프트라고 말한다.

챗GPT를 이용하다 보면, 좋은 질문을 해야 좋은 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 우리가 프롬프트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그리고 좋은 프롬프트를 설계하는 것을 바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해 알고 싶어서 이 책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교과서』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서승완.

유메타랩(Yumetalab) 대표, 국내 유일 프롬프트 전문 브랜드인 <프롬프트 엔지니어 코리아(PPEKR)>를 설립하여 국내 프롬프트 생태계의 확장과 표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본 책은 '대중적인 이론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전작 <챗GPT가 쏘아올린 신직업 프롬프트 엔지니어>의 내용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책이기도 합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의 기초를 공부하고 싶거나, 실제 프로덕트 제작 과정에서 적용해 보고 싶은 이들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작성했습니다. (7쪽)

이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 '프롬프트, 개념 이해하기', 2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기법', 3장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노하우'로 나뉜다. 부록으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질문들'과 '실전 문제 답안',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표', '참고 문헌' 등이 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에 대한 개념부터 충분히 알 수 있도록 정립해준 다음에 2장에서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기법'을 이야기한다.

각각 기법의 이름이 다소 낯설더라도, 설명을 읽어보면 어떤 의미인지 알겠고, 금세 친숙해진다.

또한 각각의 기법 끝에는 실전문제가 있어서, 실제로 챗GPT 프롬프트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제시해준다.

그러니 책을 읽으며 직접 연습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좋겠다.

이러한 실전 연습을 통해 실제로 챗GPT를 활용해보며 실전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챗GPT를 잘 활용하기 위해 교과서처럼 이용해도 좋겠다.



이 책에는 챗GPT를 다루는 기법이 여러 가지가 나와 있어서 참고하면 다방면으로 도움이 되겠다.

새로운 세계를 알아가는 기쁨을 누릴 수 있는 책이다.


프롬프트에 관해 기본적으로 꼭 알아두면 좋을 것들을 안내해준다.

사실 지금껏 사용하던 방법이 좋은 답변을 끌어내지 못했던 방법이라는 것을 이 책을 보며 알게 되었다.

어떻게 활용해야 더 나은 답변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 여러 가지 방법론을 제시해주는 책이다.

챗GPT를 영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어떤 점을 알아두면 좋을지 짚어주는 책이다.

할루시네이션을 최소화하기도 하고 일부러 유도해서 역으로 활용하는 기법도 있으며, 질문과 답변, 이어쓰기, 멀티 페르소나 기법 등 바로 이용할 만한 기법을 알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것이 이 책의 핵심이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기법 중 몇 가지만 제대로 이용해도 지금까지 챗GPT를 사용하던 것과 차원이 다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써먹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12기법을 제대로 만나서 활용할 수 있는 책이니, 기술과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누구에게나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