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 명화로 보는 시리즈
호메로스 지음, 강경수 엮음 / 미래타임즈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세이아를 명화로 볼 수 있는 책이 있었다니! 그것도 자그마치 리커버에디션으로 출간되었다고 하니 시선을 확 사로잡았다.

이 책은 화려한 겉모습을 자랑한다. 명화가 가득 담긴 오디세이아라고 생각하니 반갑고 한껏 들떠서 즐겁기까지 했다.

'이건 정말 읽어봐야 해!'

이 책을 곁에 두고 틈틈이 꺼내어 감상하고 싶었다. 책장에 꽂아두는 것만으로도 든든하고 뿌듯하다.

오디세이아는 고전문학의 걸작 중 하나로, 다양한 번역과 해석이 있으니 그리스 신화와 영웅 이야기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읽어보아야 할 작품이다.

그렇다는 것을 잘 알지만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다음에 읽어야지'라는 생각만 하다가 미루기 십상이다.

그런데 명화와 함께 쉽게 접근할 수 있으니 이건 정말 기회 아닌가.

『명화로 보는 오디세이아』를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호메로스 Homeros

호메로스(기원전 8세기경)는 고대 그리스의 유랑시인이다. 고대 그리스어로 쓰인 가장 오래된 서사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및 그 밖에 여러 시의 작가이며, 맹인 시인으로 유명하다.

《일리아스》는 1만 5,693행(行), 《오디세이아》는 1만 2,110행의 장편 서사시이며, 각각 24권으로 되어 있다. 두 작품은 고대 그리스의 국민적 서사시로 그 후의 문학·교육·사고(思考)에 큰 영향을 끼쳤고, 로마 제국과 이후의 서사시에 규범이 되었다.

그의 정확한 생몰 연대는 미상이다. 호머(Homer)는 영어식 이름이다. 그의 성장지로 추측되는 도시가 7군데나 되나, 그중 소아시아의 스미르나(현재 이즈미르)와 키오스섬이 가장 유력하다. 그는 이 지방을 중심으로 서사시인으로서 활동한 것으로 보이며, 이오스 섬에서 사망했다고 한다.

(책날개 중에서 저자 소개 전문)


이 책은 총 14부로 구성된다. 1부 '전쟁의 종식', 2부 '이타케의 혼란', 3부 '텔레마코스가 나서다', 4부 '메넬라오스와의 만남', 5부 '오디세우스의 표류', 6부 '오디세우스의 모험', 7부 '명계로 간 오디세우스', 8부 '오디세우스의 분투', 9부 '오디세우스의 귀환', 10부 '오디세우스의 변신', 11부 '오디세우스의 잠입', 12부 '오디세우스의 복수', 13부 '오디세우스의 심판', 14부 '오디세우스의 귀결'로 나뉜다.

부록으로 '명화 속의 뒷이야기'가 있고 작품해설로 마무리된다.


이 책은 명화로 가득 채워져 있어서 이 책만의 매력이 있다.

그림을 충분히 잘 나타낼 수 있도록 종이 재질까지 좋아서 시선을 사로잡는다.

명화가 충분히 담겨 있어서 눈을 즐겁게 해주고 이야기의 맥락을 이어가기 때문에 흐름을 따라가기 용이하게 해준다.

이로 인해 다음 장면을 기대하며 읽어나가게 되었다.

또한 각 부의 끝에는 '오디세이아 상식'을 들려주니 전체적인 파악이 수월해진다.

그렇기에 이 책을 통해 오디세이아를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니 대작을 읽은 느낌으로 뿌듯함이 있었고, '해냈구나!'하는 성취감을 느꼈다.

이 책은 명화와 오디세이아의 결합으로, 고전 문학과 미술을 함께 감상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해주었다.

각 장면마다 다른 화가의 작품이 눈앞에 펼쳐져 있어서 오디세우스의 여정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오디세우스의 모험을 명화를 통해 읽다 보면, 그림과 문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오디세우스의 여정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이 책은 단순히 텍스트만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명화를 통해 시각적으로도 오디세우스의 모험을 경험하게 해준다.

오디세우스를 명화와 함께 읽으니 이해의 폭이 넓어졌다.

즐겁게 읽어나가며 그 시대의 감성 속으로 빠져들어갔다.

문학과 예술에 대해 새로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니, 이 책을 통해 지적 탐구를 해도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