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력이 성장하는 참 쉬운 따라쓰기 : 동시 편 - 한 번 옮겨 쓰는 것이 열 번 읽는 효과와 같다 참 쉬운! 어린이 따라쓰기 3
해피이선생(이상학) 저자 / 시대인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710만 조회수, 초등 학부모들의 학습멘토 "해피이선생"의 글쓰기 워크북이다.

한번 옮겨 쓰는 것이 열 번 읽는 효과와 같다고 강조하며 동시를 따라쓸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동시를 읽고 따라쓸 수 있는 구성이 마음에 드는 책이다.

이 책에는 모두 서른네 가지의 동시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윤동주, 김소월, 방정환 선생님의 시뿐 아니라 외국의 유명한 시인들의 작품도 있다.

아이들에게 글씨 쓰는 연습도 하고, 동시도 외우고, 여러모로 실력을 키울 수 있도록 안내해줄 것이다.

해피이선생님과 함께 동시 따라쓰기에 도전해볼 수 있는 책 《문해력이 성장하는 참 쉬운 따라쓰기: 동시 편》이다.

이 책의 저자는 해피이선생(이상학). 현 초등학교 교사다.

이 책은 이렇게 활용합니다. 먼저 왼쪽의 시를 꼼꼼하게 읽고, 오른쪽 페이지에는 정성껏 따라서 씁니다. 시를 따라 쓸 때에는 동시를 차근차근 소리 내어 읽으면서 씁니다. 각 동시작품마다 선생님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작품 감상'을 수록했습니다. 선생님의 생각이 정답은 아닙니다. 여러분들도 각자 동시를 소리 내어 읽고, 따라 쓰면서 본인만의 생각을 가다듬어 보시기 바랍니다. 따라 쓰기를 끝냈으면 '창의력이 쑥쑥!' 활동을 통해 여러분이 직접 시를 써 보고, 자유롭게 그림도 그려 봅니다.

동시는 아름답고, 특별한 사람만 쓰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닌 누구나 쓸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서른네 가지의 동시들을 모두 읽고 또박 또박 쓰다 보면 조금 더 발전한 나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번 도전해 보세요! (5쪽)

이 책에는 감자꽃, 그네, 길 떠나는 제비, 눈, 눈꽃송이, 달팽이, 도토리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등대가 되고 싶어요, 무얼 먹고 사나, 바람, 반딧불, 밤 시계, 버들피리, 병아리, 봄, 봄 편지, 비, 산유화, 살구씨, 수염을 기른 노인, 어린 물고기들, 엄마 손, 엄마 품, 엄마야 누나야, 여름날의 잠자리 들기, 오리, 오줌싸개 지도, 우리 애기 은방울, 작은 요정, 조개껍질, 종달새야 노래하자, 칠석 밤, 햇비 등의 시가 담겨 있다.


가장 먼저 담겨 있는 시는 <감자꽃>이다.

함께 감상해보자.


감자꽃

권태응

자주 꽃 핀 건 자주 감자

파 보나 마나 자주 감자

하얀 꽃 핀 건 하얀 감자

파 보나 마나 하얀 감자


왼편에 있는 시 감상으로 시작하면 된다. 그림까지 함께 있으니 동화속으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으로 감상에 빠져들 수 있겠다.

오른편에 똑같이 따라 써보는 원고지 칸이 마련되어 있다. 칸에 맞춰 하나씩 또박또박 쓰면서 소리내어 따라 읽으며 동시를 암송까지 하면 감상이 달라질 것이다.

그리고 뒷장에는 작가의 작품 감상이 이어진다.

미처 알지 못했던 작품의 이야기를 알아가며 함께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거기에 더해 재밌는 그림 그리기까지 해볼 수 있으니, 창의력이 쑥쑥 자라나겠다.

곳곳에 그림 그리기 혹은 나만의 동시 쓰기 등 재미있는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참여하면서 시적 감성도 키워주고, 글씨 연습도 또박또박 잘 하며, 그림도 그리고 동시도 지으면서 창의력까지 쑥쑥 키워줄 수 있겠다.


책장을 넘겨볼수록 새로운 작품들을 접할 수 있어서 세계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 그 시기에 시를 많이 접하면 다 자양분이 되어서 감성적으로 크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게다가 이 책에 엄선된 시들이 뛰어난 작품들이어서 여러 차례 접하며 낭송도 하고 암기하면 더 좋을 것이다.

어린이 추천 도서로 손색이 없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