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임영웅 이야기 - 28인의 전문가가 바라본 임영웅 음악과 비하인드 스토리
조성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렇게 '임영웅'을 만나는 것도 흥미롭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그들의 시선을 통해 우리 시대 인기 가수 '임영웅'이라는 인물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책은 28인의 전문가가 바라온 임영웅 음악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준다고 하여 읽어보고 싶었다.

임영웅에 대해 몰랐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에 관심을 갖고 읽어보기로 했다.

특히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이렇게 한데 모아서 책으로 읽는다는 것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서, 이 책 『우리가 몰랐던 임영웅 이야기』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조성진.

언론인 겸 음악평론가 조성진은 1,000여 장이 넘는 음반해설 및 《핫뮤직》 편집장, '벅스뮤직' 미디어/콘텐츠 팀장.

'서울재즈아카데미(SJA)' 학과장 《아주경제》 문화연예부장을 거쳐 《스포츠한국》 연예부국장으로 재직 중이다. 엄청난 시계 매니아/컬렉터로 음악과 시계는 그의 인생 2대 화두이기도 하다. 『록 음악에 열광하는 당연한 이유들』 『헤비메틀 대사전』 『재즈 음반 가이드 300』 『초보 그룹사운드 길들이기』, 『문답식 기타 수리법』, 『모던록 음반가이드 319선』, 『HOT GUITAR PLAYERS 515-세계의 기타 영웅 515인의 연주세계』 등 다수 저작물이 있다. (책날개 중에서 저자 소개 전문)

저자는 오랫동안 기자 및 평론 활동을 하다 보니 매일 모니터링 해야 하는 국내외 음악부터 관계자들, 각종 취재 인터뷰 등등 하루에 대중음악 관련 일을 엄청 많이 하고 있다.

그런데 임영웅의 곡은 스킵하지 않고 계속 듣게 되었다는 것이다. 들을 때는 몰랐는데, 다음 곡을 위해 모니터링하려고 보니 한 곡을 다 듣고 있었다는 것이다.

처음 접할 때부터 건너뛰지 않고 끝까지 다 들었던 예는 많지 않았는데 임영웅이 그중 하나였다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더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궁금해졌고, 그렇게 이 책이 탄생한 것이다.

이 책은 다양한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집대성해놓은 것이니, 이 책 한 권으로 임영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 책에는 칭찬 위주가 아니라, 균형감 차원에서 발전적인 비판이라 생각되는 부분까지 함께 담고 있어서 현실적인 조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먼저 저자가 바라본 임영웅에 대한 특장점에 이어서, 각기 다른 28명의 인터뷰를 통해 임영웅의 여러 면모를 살펴볼 수 있었다.

특히 음악감독, 교수, 밴드 기타리스트, 보컬트레이너, 역술인, 작곡가, 가수, 방송작가, 드러머 등 다양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바라본 임영웅의 이야기여서 더욱 균형 있고 심도 있게 바라볼 수 있었다.


저자가 인터뷰이에 관해 언급을 하고 나서 그와의 인터뷰를 보여주니 임영웅은 물론 음악 관련 종사자들에 대해서도 함께 바라볼 수 있었다.

이 책 덕분에 대중음악 전문가들과 임영웅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살펴보는 듯했다.

인간 임영웅과 그의 음악세계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