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과학 4.0 - 인공지능(AI)에서 아르테미스 프로젝트까지
박재용 지음 / 북루덴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MZ세대를 위한 과학 필독서가 여기에 있으니 주목해보자!

과학에 대해 심도 있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니 시야가 넓어지는 느낌이 들 것이다.

이 책은 35가지 키워드로 보는 과학 이야기이다.

인공지능 AI에서 아르테미스 프로젝트까지, 우리 시대의 과학을 짚어볼 수 있으니, 비전공자라도 이 정도의 과학은 알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다.

자율주행, 블록체인, 메타버스, 인공지능, 크리스퍼 혁명 등 꼭 알아두어야 할 이 시대 과학을 들려주는 책이니, 최신 과학 기술 트렌드를 짚어보기 위해 이 책 『우리의 미래를 결정할 과학 4.0』을 읽어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박재용.

저술가이자 커뮤니케이터.

과학과 사회, 과학과 인간, 데이터와 사실이 맞닿는 경계를 공부하고 취재하며, 그 결과를 책으로 내고 있다. 주로 과학 분야의 책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4차 산업혁명이 막막한 당신에게』 『과학 vs 과학』 『1.5도, 생존을 위한 멈춤』 『과학이라는 헛소리』 『웰컴 투 사이언스 월드』 『냉장고를 여니 양자역학이 나왔다』 『탄소 중립으로 지구를 살리자고?』 『과학을 달리는 십대: 생명과학』 등 20여 권이 있다. (책날개 중에서 발췌)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모빌리티', 2장 '우주와 로봇 그리고 소재', 3장 '정보통신', 4장 '생명공학', 5장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로 나뉜다.

각 장의 처음에는 다소 생소한 개념의 현대 기술을 짤막하게 정리해주고 소개해주며, 본격적인 본문에 들어간 이후 각장의 끝에는 '되돌아보기'를 통해 총정리를 해주고 있다.

그러니 전반적인 내용을 예습과 복습의 장을 열어주어, 다시 한번 훑어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관심 있는 과학 기술을 더 유심히 읽어보아도 좋겠고, 전체적으로 짚어보며 현재 과학기술의 흐름을 심도 있게 바라보는 것도 필요하겠다.

꼼꼼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는 차분한 선생님을 만난 듯한 느낌으로 이 책을 읽어나갔다.

과학에 대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일반인의 경우에도 쉽게 내용 파악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준다.

최신 과학기술 트렌드를 이 정도는 기본적으로 알고 가는 것이 필요하겠다. 그렇게 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책이다.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탄소제로 모빌리티, 인공위성, 아르테미스 프로젝트, 로봇, 반도체, 인공지능, 블록체인, 메타버스, 백신의 현재와 미래, 차세대 항암제, 핵융합발전, 우주 태양광발전, 수소경제 등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유익한 과학지식을 배울 수 있겠다.

다소 낯설더라도 차분히 읽어보면 파악하게 될 것이다. 과학 세계는 낯선듯하면서도 어느덧 우리 일상에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기술 발전의 속도가 엄청 빨라서 저자가 글을 쓰는 와중에도 기존 기술 수준을 뛰어넘는 새로운 성취가 계속 나타났다고 한다.

그래서 수정에 수정을 거쳐서 이 책이 나왔으니, 그 노고가 대단하다.

눈부신 과학의 발전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는데, 모두 다 파악하기는 힘들다고 하더라도 이 정도는 알아두어야 하겠다.

지금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과학 이슈가 이 책에 담겨 있으니 과학 책을 찾는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