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100가지 방법을 알려주지만, 그 숫자는 생각보다 많지는 않다. 한 가지를 읽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그러니 출퇴근 시간이나 자투리 시간에 틈틈이 꺼내들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성공을 위한 '잠복 기간''이라는 글에서 그러한 생각에 힘을 보태었다.
대나무는 발육하기 시작해서 4년간 싹을 틔우지 않는다. 그러나 5년째가 되면 4년의 세월이 거짓말이었던 것처럼 싹을 틔우는가 하면 단번에 수 미터씩 자라기도 한다. '거침없이 쳐들어가는 기세"라는 뜻의 '파죽지세(破竹之勢)'라는 표현이 여기에서 나왔다. 땅밑에서 뿌리를 내리느라 싹을 틔우지 못한 4년은 말하자면 잠복 기간이다.(94쪽)
사람의 성공도 '파죽지세'와 같은 시기가 있다. 좀처럼 싹을 틔우지 못했던 사람이 일단 싹을 틔우면 '파죽지세'로 쑥쑥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성공은 서두르며 욕심부리고 조급하게 다가간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매일 조금씩 꾸준히 행할 때 뿌리를 단단히 내리면서 한 걸음씩 성공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지금 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하면서 차근히 뿌리를 내리는 시간도 필요한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도록 이끌어주어서 마음에 새기도록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