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르 플랜츠 B.plants - 괴근식물부터 아가베, 박쥐란까지 희귀식물에 대한 모든 것
주부의벗사 엮음, 김슬기 옮김, 고바야시 히로시 외 감수 / 북폴리오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고 나서야 생각했다.

사람들이 식집사의 세계에 들어갈 때에는 키우기 쉬운 널리 알려진 식물부터 시작하지만, 점점 남들이 안 하는 식물을 키우려고 하다가 결국에는 구하기 어려운 희귀식물까지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을 말이다.

널리 알려진 식물 말고 희귀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 또한 희귀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표지만 보아도 전문성과 아우라가 느껴졌다.

게다가 고어플랜트서울 안봉환 대표가 "단연코 괴근식물에 관한 최고의 책!"이라는 찬사를 보냈으니, 더욱 궁금해서 한번 펼쳐보고 싶어졌다.

일본 아마존 가드닝 1위를 차지한 책이라는 점도 호기심을 자아냈으니,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전 세계 식집사들을 사로잡은 기묘한 희귀식물의 세계에 동참해보고 싶어서 이 책 《비자르 플랜츠 B.plants》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고바야시 히로시. 국제다육식물협회 초대 회장이다. 아흔 살에 가까운 지금도 남아프리카와 멕시코의 식물 자생지를 찾아다니고, 유럽에서 열리는 다육식물 행사에 매년 출석하는 등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전 세계 식물 연구자와 희귀식물 애호가로부터 두터운 신망을 받고 있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에는 관목계 괴근식물, 파키포디움속, 아가베속, 박쥐란속의 식물들이 실려 있다. 이 책에 실린 사진은 식물재배원과 애호가들에게 제공받았다고 언급하고 있다.

특이한 이름의 식물들을 소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꼭 알아두어야 하는 자생지 마다가스카르섬의 현재, 동경하는 온실 기초지식, 수경 재배 루팅에 관한 10가지 추론, 관목계 괴근식물 재배의 기본, 파키푸스 분갈이, 아가베 재배의 기본, 아가베 분갈이, 박쥐란 재배의 기본 등 식물을 키우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상식도 제공해준다.

이 책에 실린 식물들은 다 처음 보는 듯해서 신기한 모습들에 감탄하며 한 장씩 넘겼다.

이름도 독특하고, 모양도 제각각 특색 있다.

처음에 나오는 오퍼큐리카야속부터 시선을 끌었다. 여름 우기에도 비가 두 컵 정도밖에 내리지 않는다니 그러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이라는 점이 특별했다.

게다가 마다가스카르와 마다가스카르 북쪽 코모로제도에서만 자생하는 희귀종이라는 점도 독특했다.

그렇게 첫 번째 나오는 식물부터 시선을 사로잡으며, 그에 따른 설명까지 신기한 마음으로 읽어나간다.

파키푸스의 경우에는 겨울 휴면기에 뿌리가 완전히 말라버리면 봄이 되어도 생육이 수월하게 시작되지 않으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맑은 날 오전에 소량의 물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얼어서 뿌리가 상할 수 있으니 해가 지기 전에 마를 정도만 주라는 것이다.

이런 고급 정보까지 안내해주니 희귀식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정보가 되겠다.

이렇게 짤막하지만 전문적인 지식까지 섬세하게 안내해주니 특이한 식물에 한번 도전해볼 마음까지 슬쩍 생긴다.

물론 마음만 살짝 그런 것이다. 그리고 책을 보면서 다양한 식물을 접해보는 걸로 만족하기로 한다.

이렇게 귀한 식물들을 내가 잘못해서 목숨을 잃게 하면 안 될 일 아니겠는가.

애써 참기로 한다.

정말 귀하고 갖고 싶긴 하지만 그냥 보는 것만으로 만족하기로 한다.

초원에서 만나는 고목 같아서 관심을 더 끌게 되고 감탄에 감탄을 연발하며 읽어나갔다.

이렇게 깊이 있는 식물의 세계를 바라보니, 두고두고 책장만 넘겨보아도 가치 있는 일이 되겠다.



그러고 보면 식물을 직접 키우지 않아도 괜찮다. 이렇게 책으로 다양하게 만나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귀한 경험이 된다.

특히 아는 식물들 말고, 이렇게 쉽게 볼 수 없는 식물들을 만나니, 이 자체가 특별한 경험이 되는 듯해서 식물애호가에 한 걸음 다가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이 책에서는 괴근식물· 파키포디움속· 아가베속· 박쥐란속 등 155개 품종의 기초 지식부터 재배 방법, 루팅까지 해설해주고 있으니, 희귀식물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