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를 위한 시 - Post-BTS와 K-Pop의 미래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12
이규탁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인생명강 시리즈 제12권 『Z를 위한 시』이다.

인생명강은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을 표방하는 시리즈로서, 대한민국 대표 교수진의 강의를 엄선하여 오늘을 살아갈 지혜와 내일을 내다보는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철학· 역사·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 콘텐츠를 도서· 강연· 유튜브로 만날 수 있는 시리즈 책이다.

그러니 이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인문교양을 채워나갈 수 있어서 의미가 크다.

이번 책 『Z를 위한 시』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이규탁. 미국 조지메이슨대학교에서 '케이팝 세계화'에 관한 연구로 문화연구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15년부터 인천 송도국제신도시에 위치한 한국 조지메이슨대학교 국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현재 한국대중음악상 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중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논문과 칼럼들을 학술지 및 다수 매체에 기고해왔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된다. 프롤로그 'Z세대와 K-Pop: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이야기'를 시작으로, 1부 'BTS와 케이팝', 2부 'Z세대가 사랑한 케이팝', 3부 'BTS, Z세대를 사로잡다', 4부 'Beyond the BTS, 케이팝 4세대가 온다'로 나뉜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정말 케이팝에 대해 잘 몰랐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하게 되었다.

케이팝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되는데, 나 또한 케이팝을 한국 대중음악과 크게 다르게 생각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공감하며 읽어나갔다.

그러니까, 한국 대중음악이라는 용어를 영어로 번역하면 'Korean popular music'정도일 것이며, 그 말을 줄인 것이 곧 케이팝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언급하며, 그것과는 다르다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케이팝의 정의부터 차근차근 알아나가는 시간을 보냈다.

단순히 지금 눈앞에 보이는 현상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보다 전문적으로 짚어주니 거시적인 안목으로 음악 세계를 훑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그렇게 한 걸음 나아가서 바라보니 이해의 폭이 넓어진다.

또한 이 책에서는 케이팝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전 세대까지도 하나하나 짚어주니, 아는 이야기가 나오면 반갑고, 이 시대를 풍미하는 문화적인 현상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다.

그렇게 이 책을 읽으며 케이팝을 아우르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아마 이 책을 읽으면 지금껏 생각하던 케이팝에 대해 개념부터 다시 생각해보고, 잘 몰랐던 문화 현상을 생생하게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

케이팝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는 책이니, 케이팝이 궁금하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이 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