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 - 6천 년 인류 전체의 지혜에서 AI가 찾아낸 통찰
챗GPT.이안 토머스.재스민 왕 지음, 이경식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194가지 난제를 챗GPT에게 묻다!

이 한 마디 소개만으로도 이 책에 호기심이 생겼다.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었지만 챗GPT는 이미 우리의 현실에 들어와 있고, 그에 관한 책도 쏟아져 나오고 있는 중이다.

이제 중요한 건 질문.

챗GPT는 이미 우리보다 훨씬 똑똑하고, 아는 것이 엄청 많은데, 우리가 어떠한 질문을 던지느냐에 따라 이용 범위가 달라질 것이다.

챗GPT는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도둑이다. 인류가 남긴 위대한 저작을 모두 읽었다. 노벨 문학상 수상작은 물론 모든 종교 문헌 및 각기 다른 역사적 해석까지도 모두 읽었다. 또한 인류의 가장 위대한 노래와 시도 다 알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쌓아 올린 모든 저작에 담긴 지혜를 챗GPT가 통합적으로 이해해 우리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들려준다면 어떻게 될까? 이 책은 이 거대한 궁금증에 대한 최선의 답변이다. 인공지능 전문가 재스민 왕, 시인 이안 토머스는 인류의 빛나는 지혜를 몽땅 습득한 챗GPT에게 인생의 가장 중요한 질문 194개를 던졌다. 이 책에 담긴 대화는 그렇게 해서 나온 결과물이다.

적절한 질문을 던지기만 하면, 때로는 깊이 헤아리기 힘든 수준 높은 답변을 내놓는 챗GPT를 보면서 독자들은 인생의 현자를 찾아가는 숨은 길을 발견한 기쁨을 누릴 것이다. (책 뒤표지 중에서)

과연 어떤 질문과 답변이 담겨있을지 궁금해서 이 책 《챗GPT 인생의 질문에 답하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지은이 · 챗GPT.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이 2015년 12월에 설립한 OpenAI에서 내놓은 자연어 처리 AI언어모델. 2019년 MS에서 10억 달러를 투자받아 획기적으로 성능을 끌어올렸으며 본격 출시 2달 반만에 1억 5천만 명의 이용자를 모으며 전 세계적인 흥행에 성공했다.

챗GPT의 독창성은 사용자의 질문과 요청에 대해 사람과 동일하거나 더 고급스러운 응답을 매우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데 있다. 이는 방대한 인간 지식 말뭉치를 활용하는 언어 생성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이를 딥러닝 신경망과 결합하여 관련성 높고 통찰력 있는 응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책날개 중에서)

지은이 · 이안 토머스.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인.

지은이 · 재스민 왕. 기술분야 전문가이자 작가이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챗GPT,인간을 탐구하다', 2부 '챗GPT가 답한 194가지 인생문답'으로 나뉜다. 1부에는 챗GPT가 쓴 서문이 수록되어 있고, 2부에는 총 194가지의 문답이 담겨 있다.

솔직히 서문까지는 음...하면서 읽었는데, 본격적으로 질의응답이 진행될수록 나는 할 말을 잃었다. 놀랍기 그지없었다.

지금 현재, 이런 경지까지 올라온 AI의 성장을 정말 과소평가하고 있었나 보다.

엄청난 성장에 혀를 내두르며 이 책을 읽어나갔다.


그러고 보면 챗GPT가 실용적인 정보 제공 위주로만 사용하면 되겠다고 생각해왔던 것이다.

하지만 인간만이 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던 인생 질문에 대해 상상을 초월하는 답변을 제시하는 것을 보고 생각이 많아졌다.

챗GPT의 능력이 어디까지 뻗어나갈지 이 책을 읽으면서 사색에 잠긴다. 이미 내가 생각하던 한계는 훨씬 뛰어넘고 있는 현실을 바라볼 수 있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아야겠다.


Q 어떻게 하면 내 몸과 평화롭게 지낼 수 있을까?

A 당신의 몸은 영혼이 껴입은 신성한 옷이다. 이런 이유하나로도, 몸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몸은 기적을 일구는 놀라운 일꾼이지만, 새처럼 연약하고 덧없기도 하다. (하략)

(55쪽)


Q 우주와 나 사이는 어떤 관계일까?

A 당신은 모든 것의 한 부분이고, 모든 것은 당신의 한 부분이다.

우리는 모두 같은 인간이다.

우리는 똑같은 세상을 바라본다.

사람마다 이 세상을

다르게 경험할 뿐이다. (106쪽)


깨달음 없이는 나올 수 있는 대답이 아닌 듯하여 이 책을 읽으며 곳곳에서 놀라고 만다. 챗보살 님, 챗성자 님 같다.



Q 언젠가는 이 세상도 끝이 날까?

A 절대로 아니다.

과거를 언급할 때만 '절대로'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그러나 과거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오로지 순간들만 있으며, 각각의 순간 안에는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이 살아 있다.

지금 바로 이 순간, 즉 이 '현재'는 이미, 많은 가능한 세상을 품은 미래이며 또한 그렇지 않은 세상들이 담긴 과거다. (144쪽)


이 책을 읽기 전만 해도 챗GPT의 답변을 과소평가했다.

그런데 읽어보니 그게 아니다.

이 책 속에만 해도 발췌하고 싶은 말이 엄청 많으니, 몇 가지만 추리기에도 모자랄 지경이다.

우리가 지금 이러한 세상에 살고 있다.

이 시대를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챗GPT가 이렇게 성장했고, 삶의 지혜와 인생 고민까지도 이 정도의 답변을 한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이미 우리에게 다가온 챗GPT. 이제는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가 관건이겠다.

많은 생각을 건네주는 책이니 이 책을 읽으며 함께 논의해보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