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 - 깊은 뿌리를 내린 나무처럼 흔들리지 않는 내면 다스리기
김영애 지음 / 라온북 / 2023년 2월
평점 :
인생을 살다 보면 마음이 잔잔하게 유지되는 것은 참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격정의 파도처럼 몰아쳐서 감당할 수 없는 순간도 있고, 이러다가는 큰일 나겠다고 생각될 정도로 위험천만한 경우도 있다.
하지만 그런 상황을 잘 견디고 이겨낼 수 있는 것도 인간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내 마음을 다스리기, 마음 훈련법을 잘 익혀두는 것일 게다.
깊은 뿌리를 내린 나무처럼 마음이 단단하게 뿌리 내리면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잘 살아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여정은 쉽게 흔들리지 않고 나만의 중심을 잘 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나를 살리는 것은 세상을 살리는 일. 내가 있어야 세상도 있는 것!
이 책 《나를 살리는 마음 훈련법》을 읽으며 내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 책의 저자는 김영애(무상무아). 전통문화를 사랑하는 15년 차 '문화재전통조경기술자'이며 불교로 마음공부한 지 29년차이다. (책날개 중에서)
이 작은 이야기들을 통해 자신이 어떤 존재인지 명확히 알고 마음의 힘이 길러져 부디 자기 삶의 주인으로 살게 되시길 기도한다. '자기한정'보다는 무한 가능성과 무한 잠재력을 지닌 자신의 존재가치를 깨달아, 스스로에게 여유를 주고 기회를 주며, 어떤 것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용기를 자기 자신에게 선사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1쪽)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1장 '왜 지금 초심력을 말하는가', 2장 '나를 알기 위한 내 마음 바로보기', 3장 '내 마음을 만나러 가는 길', 4장 '세상과 관계를 회복하고 마음을 나누는 방법', 5장 '마음의 근육을 기르는 루틴 훈련'으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삶 속에서 있었던 일을 소재로 하여 들려주며 거기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해준다.
그러니 읽으면서 '나도 그런 일이 있었는데….'라든가 '내가 그 입장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등등 다양하게 짚어볼 수 있었다.
우리 삶은 만만치 않지만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느냐에 따라 심각한 문제가 될 수도 있고, 별일이 아니게 지나갈 수도 있으니, 그 부분에 대해 여러모로 생각에 잠길 수 있었다.
삶은 결국 마음을 만나는 일이다. 초심력은 나와 너의 마음을 읽을 수 있고 보듬어줄 수 있어야 하며, 얄팍하게 눈앞의 이익을 위해 나만이 빛나도록 거짓을 행한다든지, 무언가를 위해 자신과 남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 그런 건 금방 드러나고 오래 가지 못하니까! 그래서 초심력은 나 자신을 신뢰하고 다른 이를 신뢰하는 일이다. (33~34쪽)
불가에서 전해오는 이야기라든가 일상 생활에서 벌어지는 일, 사회에서 일어난 일 등을 다양하게 들려주며 그 안에서 지혜를 찾을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특히 글을 읽어나가며 잊고 있었던 부분을 깨우치는 것도 좋은 기회였다.
우리가 누군가와 대화를 나눌 때에는 눈을 정확히 맞추면서 바라보는 훈련이 필요하다. 상대를 보고 있는 거 같지만, 실은 '상대방에 투영된 나'를 보는 것이다. 그래서 자기를 잘 보는 사람이 남도 잘 응시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자주 쓰는 방법은 '거울 보기'다. 자신을 마주하는 힘을 기르는 데에 거울 보기는 아주 큰 효과를 주었다. (125쪽)
훈련이 필요하면서도 잊고 있었으니, 앞으로 거울 속의 나에게 용기와 힘을 주며 나를 잘 바라보아야겠다.
마음을 다루고 다스리는 단 한 가지의 올바른 방법이란 없다. 나는 그저 내가 겪어온 삶의 이야기를 여러분들과 나누었다. 이 책에 제시된 마음근육을 키우는 방법들은 누구나 쉽게 돈을 들이지 않고도 지금 당장 시도해볼 수 있는 것들이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가능한 방법들이다. 삶의 목표가 건강이든 돈이든, 인간관계든 상관없다. 그것들을 이루는 데 있어 우리의 마음에 관련된 것이라면 이 책은 안심하는 삶을 위해 작은 도움이 될 것이다. (238쪽)
인생 여정이 누구나 힘들겠지만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지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을 보며 삶의 미덕을 배운다면 힘든 것을 잘 이겨내고 탄탄대로를 걷는 데에 일조할 수 있겠다.
다른 누구보다도 나 자신의 마음을 흔들리지 않게 다스리고 살려내는 훈련법이니 이 책을 읽어보고 그 방법을 찾아보면 도움이 되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