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거절 - 실패를 자산으로 만든 여성들
제시카 배컬 지음, 오윤성 옮김 / 북하우스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거절에 대해 말한다. 그것도 '내 인생을 바꾼 거절'이라는 것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거절'은 어떤 의미일까.

"거절에 직면했을 때 더 강해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는 미즈 매거진의 추천사를 보면 이 책의 의미가 확 와닿을 것이다.

저자는 말한다. 거절은 또 다른 기회의 약속이라고 말이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이 책 『내 인생을 바꾼 거절』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제시카 배컬. 미국 스미스대학의 '자기 서사 프로젝트'와 '성찰과 통합 실천 프로그램' 책임자. 그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탐구하고 경력을 디자인하는 한편 실패에 대한 회복력을 키우도록 이끌어왔다. (책날개 발췌)

나는 독자에게 위로가 되는 책, 먼저 경험한 사람들의 다양한 이야기로 독자를 응원하는 책을 쓰고 싶었다. 사람들이 함께 나누는 이야기에는 강력한 힘이 있다는 사실을 독자들이 다시 한번 느끼게 하고 싶었다.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이 거절 경험을 통해 더 강해질 수 있음을 증명하고 싶었다. (19쪽)

이 책은 총 5부로 구성된다. 1부 '거절은 데이터가 된다', 2부 '거절 경험은 창의력을 깨운다', 3부 '거절은 마음의 근육을 단련한다', 4부 '새로운 길을 개척하다', 5부 '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훈련 7가지'로 나뉜다.


이 책은 구성 자체가 독특하다. 가장 먼저 이름과 직업, 그리고 빨간 글씨로 그 사람의 거절에 대한 생각을 담았다.

저자 혼자만의 거절에 대한 생각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경험과 의견을 볼 수 있으니 유용하다.

특히 개개인의 경험담과 거기에서 배운 점들을 함께 나눌 수 있으니, 책을 통해 답을 얻을 수 있겠다. 그리고 이 또한 한꺼번에 모아놓으니 데이터가 된다.

누구에게나 거절은 쉬운 것이 아니다. 자칫하면 자존감에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잘 이겨내야 더욱 성장하는 법이다.

그러니 이 책을 읽으며 거절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접하고 더욱 발전할 수 있는 성장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겠다.

또한 5부에서는 '거절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훈련 7가지'가 수록되어 있다. 순서대로 연습해주면 거절에 대처하는 데에 훨씬 용이할 것이다.

나는 거절당하고 퇴짜 맞은 일에서 '데이터'를 찾아낸다. 내가 느낀 감정(당황했는지 화가 났는지 서글펐는지 등)을 기준으로 거절을 분류한다. 그런 다양한 감정 속에 패턴이 있는지 찾아보면 나 자신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다.

_로라 후앙(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

우리가 살면서 거절을 당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거절을 당했을 때 좌절하고 주저앉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어떻게 배움으로 이어나가서 발전할 수 있을지 이 책에서 해답을 얻을 수 있겠다.

특히 혼자만의 거절 경험담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한 권에 담았으니, 그 사례를 살펴보며 거기에서 교훈을 찾을 수 있겠다.

그러니 앞으로 거절을 당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거절을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이 책을 읽으며 노하우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거절에 직면했을 때 어떻게 효과적으로 대처할지 연습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책이니, 거절에 관한 자기계발서를 찾는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