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서는 말한다. 부정적 습관이 당신을 영원히 통제하게 두고 싶다면 당장 이 책을 그만 읽어도 좋다고 말이다. 그러나 부정적 습관을 뿌리 뽑을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인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 책을 계속 읽어나가라고 권한다.
사실 누구나 한 번쯤 새해 계획 인생 계획을 설정하는 시기인 지금이야말로 이 책이 필요할 것이다. 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좋은 때일 것이니 말이다.
그러니 거창한 것 말고 해빗 메카닉을 통해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겠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해빗 메카닉의 4단계를 차근히 살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당신은 하루를 어떻게 사용하는가'라는 질문 앞에서 곰곰 생각에 잠긴다.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전체적으로 방향을 잡아본다.
누구에게나 하루 24시간이 주어진다. 그 시간 동안 우리는 건강, 행복, 목표한 성과를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있거나(생각하고 있거나), 반대로 그것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아래의 그림처럼 하루를 바코드라고 생각해보자. 흰색 선은 적절한 수면, 집중해서 일하기, 자신에게 긍정적으로 말하기, 스트레스 관리 기술 연습하기 등 도움이 되는 생각과 행동을 나타낸다. 반대로 검은색 선은 자책하기, 건강에 안 좋은 음식 먹기, 미루기, 늦게까지 안 자기 등 건강과 행복, 성과에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과 생각을 하는 때를 나타낸다. 최고의 내가 되기 위해선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들을 인지하고 점진적으로 검은색 선을 없애야 한다. (83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