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최덕호, 정진영 공동 저서이다. 최덕호는 생물공학 박사이며 생활 위생 전문가이고, 정진영은 약사, 생활 위생 전문가, 방역 컨설턴트이다. (책날개 발췌)
해충이나 곰팡이, 세균, 바이러스라고 하면 외면하고 싶거나 혹은 이야기하고 싶지 않은 주제일 것입니다. 그러나 엄연히 일상생활에서 우리와 함께 지내고 있는 것이고 잘 관리하지 않으면 나와 내 가족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에게 "아는 만큼 건강해지는 위생 상식"이 되어 생활 위생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쪽,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1부 '생활 위생', 2부 '해충 위생'으로 나뉘며, 부록 '살생물 제품을 이용한 위생'으로 마무리된다. 1부에는 집 안 곰팡이 위생, 음식 위생의 시작 주방 위생, 세균 저장고가 된 냉장고 위생, 과일/채소 위생, 아이용품 위생, 세탁 생활 위생, 단단한 물체 표면의 위생, 윌 집 실내 공기 위생, 집(기숙사)입주 시 위생, 반려동물 위생, 감염병 유행 시 위생, 2부에는 바퀴벌레 위생, 개미 위생, 모기 위생, 파리 위생, 쥐 위생, 집먼지진드기 위생, 머릿니 감염 위생, 야생 진드기 위생, 돌발 해충 위생 등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준다.